과거 울산서도 여러차례 발생

욕설·성희롱등 위협상황에도

대응방안 없어 달래는게 전부

구·군 민원부서 가장 큰 피해

안전한 근무환경조성 대책 시급

지난 21일 경북 봉화군 소천면사무소 공무원 2명이 민원인이 쏜 엽총에 맞아 사망하는 등 난폭 민원인들에 의한 폭력 사건이 연달아 발생하며 일선 행정공무원들의 불안감이 커지고 있다.

울산에서도 과거 공무원을 대상으로 한 폭력 사건이 여러차례 발생했고, 지금도 욕설과 성희롱 등 각종 언어폭력이 이어지고 있어 대책 마련이 시급하다는 지적이다.

22일 지역 지자체에 따르면 울산에는 2016년 11월 태풍 피해를 입은 주민들이 구청 공무원을 폭행하는 사건이 발생했다. 2015년에는 북구 농소1동주민센터에 근무중이던 공익요원이 민원인이 휘두른 칼에 찔리는가 하면, 2014년에는 온양읍사무소 공무원이 50대 민원인에게 골프채로 폭행당한 사건도 벌어졌다.

물리적 폭행 뿐 아니라 폭언과 성희롱 등 언어 폭력은 더 자주, 더 지속적으로 이뤄지고 있다는게 일선 공무원들의 설명이다. 민원인을 가장 많이 대하는 사회복지직렬 동주민센터와 구·군 민원부서 공무원들이 가장 심각하다.

동구지역 복지공무원 A씨는 “절차에 따라 일을 처리해도 복지급여 지급 등이 연관돼 있다보니 결과에 불만족한 민원인이 언제나 있다”며 “온갖 욕설과 폭언을 다 듣고 위협도 당하지만 마땅히 대응할 방법이 없어 민원인을 어르고 달래 돌려보내는 게 전부”라고 밝혔다.

울주군 지역 행정공무원 B씨는 “난폭 민원인이 두고보라는 식으로 협박하는 날이면 퇴근 후 차를 타러 갈때마다 혹시나 공격을 당할까봐 불안함에 시달린 게 한 두 번이 아니다”고 말했다.

하지만 울산시 등 지자체는 대책 마련은 커녕 소속 공무원들에게 발생하는 폭언이나 폭행 피해가 어느 정도 되는지 실태 파악도 되지 않은 상태다.

울산시 관계자는 “안전을 위해 복지공무원이 현장에 직접 나가야 할 경우 사회복무요원이 함께 갈 수 있도록 하고 있다”고 설명했다.

그러나 일선 공무원들은 사회복무요원과의 동행이 안전 확보에 크게 도움이 되지 않는다고 말했다.

A씨는 “사회복무요원이 병무청 소속이긴 해도 신분은 민간인이라 마땅한 대응 방법이 없기는 마찬가지”라며 “사회복무요원이 아니라 경찰이 배치되거나 아니면 경찰 핫라인, 민원창구 가림막 설치 등의 대책이 필요하다”고 강조했다.

이에 울산시공무원노동조합은 최근 공무원에 대한 폭언, 폭행 사례가 늘고 있는 만큼 공무원 피해 사례를 수집해 결과를 바탕으로 울산시에 대책 마련을 촉구할 예정이다.

김현주기자 khj11@ksilbo.co.kr

 

저작권자 © 경상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