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9일 김해의생명센터서 열려
국토부·부울경 정무라인 참석
신공항 재검토 문제 놓고는
다른입장 보여 진통 예상도

‘영남권의 정치적 화약고’로 불리는 신공항 건설 논란이 갈수록 확산되는 양상이다.

울산, 부산, 경남이 공동으로 구성한 신공항 태스크포스(TF)가 김해신공항 문제를 놓고 국토교통부와 끝장토론을 벌인다.

그러나 신공항 TF는 김해신공항 예타 조사의 위법성과 공정성에 대해 공동대응하면서도, 신공항 재검토를 놓고는 지자체들이 서로 다른 입장을 보이고 있어 진통이 예상된다.

김해신공항 토론회는 29일 김해의생명센터에서 열린다. 이번 토론회는 공항건설에 따른 문제점들을 짚어 보고 의견을 조율하기 위해 마련됐다.

비공개로 진행되는 토론회에는 국토부 항공정책실장 일행이 참석한다. 부울경 단체장들은 참석하지 않고, 시도시자의 정무라인이 회의에 배석하는 것으로 알려졌다.

신공항 TF는 국토부에 지난 21일 신공항 TF가 합동보고회(본보 22일 1면 보도)에서 지적한 내용들을 집중 따져 물을 것으로 알려졌다.

신공항TF는 지난 공동보고회에서 사전 타당성 용역과 예비타당성 조사의 위법성과 공정성 등에 대해 지적했다.

우선 김해신공항의 기능이 관문공항이 아닌 거점공항으로 계획됐고 정책결정 과정에서도 위법성과 공정성 문제가 있다고 입장을 정리했다. 또 사전타당성 용역에서 군공항과 민간공항 관련법을 적용하지 않았고, 5개 시·도 합의로 결정한 과업지시서 준수사항을 지키지 않아 위법하다고 지적했다.

국토부는 ‘김해신공항이 관문공항 기능을 수행하지 못한다’는 주장 등 신공항 TF가 제기한 문제점을 반박할 자료를 준비한 것으로 전해졌다.

신공항 TF는 김해신공항 문제점에 대해 공동대응하면서도 신공항 재검토를 놓고는 부울경이 각자 다른 의견을 낼 전망이다.

부산은 ‘가덕신공항’의 당위성을 부각할 전망이며, 명확한 입장을 내지 않던 경남은 밀양신공항쪽으로 정책방향을 정한 것으로 감지되고 있다.

울산은 김해신공항 확장안에 무게를 두면서 보완·수정해 발전하는 기존 방향을 고수할 것으로 파악된다.

최창환기자 cchoi@ksilbo.co.kr

 

저작권자 © 경상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