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울경, 실무회의서 성과

내달 브리핑후 최종 조율

신공항 건설 논란이 갈수록 확산되고 있는 가운데 ‘동남권신공항 추진 부산·울산·경남 태스크포스(TF)·국토부 실무회의’에서 국토부와 동남권간 일부 이견을 해소하는 성과가 있었던 것으로 나타났다.

29일 오전 김해 김해의생명센터 7층 임원실에서 열린 회의에는 국회 국토교통위원회 소속인 박재호(부산 남구을)·김정호(김해시 을) 의원과 국토부 항공정책실 관계자, 부산·울산·경남 태스크포스 관계자와 전문가 그룹 등이 참석했다.

김정호 국회의원은 회의를 마친 후 김해시청을 찾아 결과를 브리핑했다. 김 의원은 먼저 국토부가 김해신공항 전략환경영향평가 및 기본계획수립 용역을 연말까지 진행하는데 이를 재검토해달라고 요구했다고 밝혔다.

그는 “부·울·경 신공항 태스크포스가 제기한 소음대책과 안전문제, 공항 확장성, 군사공항과 민간공항 충돌 문제 등을 재검토해달라고 요구했다”며 “재검토 때 부·울·경 검증단 참여가 보장되지 않으면 내달 6일 국토부 용역 중간보고회에 참석하지 않겠다는 입장을 전했다”고 말했다.

이날 사업 타당성 조사에서 김해신공항 여객 수요를 연간 3800만명으로 추계, 이에 맞는 터미널과 계류장 등 시설이 필요한 것으로 나타났다. 또 김해신공항 노선이 중·단거리 위주로 돼 있고 길어야 싱가포르 노선이 4600㎞였는데 5000㎞ 이상 미국과 유럽 등 중·장거리 노선 취항 확대에 공감대를 형성한 것으로 알려졌다.

울산시 관계자는 “회의에서 논의된 사안은 부울경 시도시자에게 전달되고, 이를 토대로 해당 단체장들이 입장을 정리할 것”이라며 “다음 달 국토부에서 한 차례 중간브리핑을 가진 뒤 최종 조율에 나설 것으로 예상된다”고 말했다.

또 “울산은 김해신공항을 수정보완하는 방안에 무게를 두고 있지만, 양산과 언양을 거쳐 태화강역까지 이어지는 광역교통망 확충도 중요한 만큼 울산시민들이 편리하게 신공항을 이용할 수 있는 방향으로 정책방향이 설정될 것”이라고 강조했다.

최창환기자 cchoi@ksilbo.co.kr

 

저작권자 © 경상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