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민 대피·보호 시스템 소개
갑상선방호약품 사전배포등
다양한 질의·토론 이어져

▲ 방사능방재대책 울산시민안전 토론회가 4일 울산시청 회의실에서 송철호 울산시장과 김종훈 국회의원이 참석한 가운데 열렸다. 김도현기자 gulbee09@ksilbo.co.kr

세계 최대 원전 밀집지역인 울산에서 원전사고 발생시 피해를 최소화할 실효성 있는 방사능방재대책을 논의하는 토론회가 열렸다.

김종훈 국회의원은 4일 오후 3시 울산시청 구관 3층 회의실에서 울산시와 공동으로 ‘방사능방재대책 울산시민안전토론회’를 개최했다.

주민대피계획을 주제로 한 1부 발제에서 첫 번째 주제발표를 맡은 홍순삼 울산시 원자력산업안전과장은 ‘방사선 비상에 따른 울산시 주민소개 계획’을 주제로 한 발표를 통해 “울산 주변에는 원전 14기가 밀집해 있고, 방사선비상계획구역 내 114만5000명이 거주하고 있다”며 “원전 사고시 자차 또는 열차, 선박, 헬기 등 교통수단을 최대한 동원해 주민들을 대피시키는 시뮬레이션을 구축해뒀다”고 밝혔다.

김성길 원안위 방재환경과장은 ‘후쿠시마 사고 이후 우리나라의 방사능방재대책’을, 정승영 원자력안전기술원 비상대책단장은 ‘주민보호조치를 위한 기술지원시스템’을 각각 소개했다.

또 용석록 탈핵울산시민공동행동 집행위원은 ‘방사능비상 발령시 주민보호 조치의 한계’ 등 원전사고시 주민대피 계획 현실화와 관련한 주제 발표를 했다. 용 위원은 원전사고 등에 대비해 자치단체의 방사능방재 전담인력을 증원하고 업무분장도 명확히하는 동시에 업무의 지속성도 보장하는 등 대비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토론회 2부에서는 김익중 동국대 의과대학 교수가 ‘요오드제 사전배포 필요성 및 제도개선 제안’을 주제로 한 발표를 통해 “방사능 피폭 피해를 줄이기 위해선 안정화 요오드제를 빨리 먹어야 하지만 현재처럼 사고 발생시 면사무소나 보건소에서 배포할 경우 오히려 피폭량이 늘어나 피해가 커진다”며 “유럽의 경우 집집마다 요오드제를 비치하고 있고, 미국은 상비약으로 미리 사둔다는 점을 고려해야 한다”고 말했다.

조민수 한국원자력의학원 비상진료팀 팀장은 ‘갑상선 방호약품의 이해와 사용을 위한 고려사항’에 대해 발표했다. 이어 발표자와 시민간 원전사고 시 주민대피계획 현실화, 갑상선 방호약품 사전배포의 필요성 등에 대한 다양한 질의 토론시간으로 진행됐다.

김종훈 의원은 “폐로를 앞둔 고리1호기와 건설중인 신고리5·6호기까지 포함하면 울산은 16기에 달하는 핵발전소에 둘러싸인 세계 최대 원전밀집지역”이라며 “지자체가 주민대피계획을 제대로 수립하고, 국회 차원에서도 갑상선방호약품 사전배포 입법화를 적극적으로 추진하겠다”고 말했다.

이왕수기자 wslee@ksilbo.co.kr

 

저작권자 © 경상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