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북특사단 방북결과 브리핑

무력충돌 방지 구체안등 의제

北 김정은 북미관계 개선 의지

“트럼프 첫 임기내 비핵화 희망”

문재인 대통령은 김정은 북한 국무위원장과의 정상회담을 위해 18~20일 평양을 방문하기로 남북이 합의했다. 김 위원장은 또 한반도의 완전한 비핵화에 대한 확고한 의지를 재확인하는 한편 트럼프 미국 대통령의 첫 임기(2021년 1월)내 비핵화 실현을 희망한다는 의사를 밝혔다.

대북특별사절단을 이끌고 5일 평양을 방문, 김 위원장을 만나고 돌아온 정의용 청와대 국가안보실장은 6일 브리핑에서 “특사단은 방북을 통해 북측과 남북관계 발전, 한반도 비핵화 및 평화정착 문제를 폭넓게 협의했다”며 이같은 내용의 합의안을 발표했다.

정 실장은 “김 위원장은 종전선언은 주한미군 철수 문제 등과 무관하다는 점을 강조했다”면서 “풍계리 핵실험장 폐쇄 등 비핵화 선제적 조치에 대한 선의를 미국을 비롯한 국제사회가 수용해주기를 바라면서 미국의 상응조치가 있을 경우 더욱 적극적인 비핵화 조치를 해나가겠다는 점도 분명히 했다”고 전했다.

우선 정 실장은 남북이 합의한 4개 항목을 설명했다. 정 실장은 “남과 북은 9월18일부터 20일까지 2박3일간 평양에서 남북정상회담을 개최하기로 합의하고, 회담 준비를 위한 의전·경호·통신·보도에 관한 고위 실무협의를 내주 초 판문점에서 갖기로 했다”고 말했다. 정 실장은 이어 “현재 남북 간에 진행 중인 군사적 긴장 완화를 위한 대화를 계속 진전시켜 나가고, 남북정상회담 계기에 상호 신뢰 구축과 무력충돌 방지에 관한 구체적 방안에 합의하기로 했다”고 말했다.

또 김 위원장은 “트럼프 대통령의 첫 임기 내에 북한과 미국의 70년간의 적대 역사를 청산하고 북미 관계를 개선해 나가면서 비핵화를 실현했으면 좋겠다”면서 “트럼프 대통령에 대한 신뢰는 변함없으며 최근 북미 협상에 다소 어려움이 있지만 그럴 때일수록 트럼프 대통령에 대한 신뢰는 계속 유지될 것”이라고 강조했다고 전했다.

특히 김 위원장은 그간의 비핵화 선제조치를 거론하면서 미국을 비롯한 국제사회 일부에서 여전히 의구심을 가지고 있는 데 대한 진한 아쉬움도 표했다.

김 위원장은 “북한은 비핵화에 필요한 조치를 선제적으로 실천했다. 선의를 선의로 받아들여 줬으면 좋겠다”며 비핵화 의지를 재차 확인했다고 정 실장은 밝혔다.

김두수기자 dusoo@ksilbo.co.kr

 

저작권자 © 경상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