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보, 융자지원 선착순마감에 상당수 소상공인 발걸음 돌려
보다 다양한 대상·실질적 도움 필요한 사람 지원 방안 필요

장기불황에 빠진 지역의 상황을 감안해 울산시가 지원하는 소상공인 경영안정자금 융자 지원사업의 규모를 늘려야 한다는 지적이다. 또한 정부 사업과는 차별화된 선정기준을 마련해 보다 다양한 대상자들이 혜택을 받을 수 있도록 해야 한다는 목소리가 높다.

11일 울산신용보증재단에 따르면 지난 10일 하루 선착순 신청을 마감한 소상공인 경영안정자금 융자지원 사업에 총 284명의 지역 소상공인이 접수를 했다. 이날 접수를 못한 대기자는 269명이며, 대기 번호표조차 받지 못하고 발걸음을 돌린 소상공인들도 부지기수다.

이는 울산시가 지난해와 동일하게 올해 총 400억원의 융자 지원금을 3차에 걸쳐 집행하면서 소상공인들이 대거 몰렸기 때문이다. 자금줄이 막힌 자영업자들에게 시중금리보다 싼 이자로 대출을 해주는 지자체의 융자 지원사업은 마지막 버팀목이 되고 있다.

이날 울산신용보증재단을 찾은 A씨는 “뒤늦게 지원사업 소식을 알고 오전에 재단을 찾아갔지만, 이미 접수가 끝나고 대기 번호표도 받지 못했다”며 “지역 소상공인들의 상황을 감안해서 울산시가 지원규모를 더 늘려야 할 필요성이 있다”고 말했다.

선착순으로 접수를 받는 절차를 이용해 일부 소상공인들 사이에서는 알바를 대동한다는 소문까지 나돌고 있다. 한 소상공인은 “금리가 저렴하니까 자영업자들 사이에서는 마치 돈을 벌 수 있는 로또나 제비뽑기로 여겨지고 있다”며 “알바를 쓰더라도 최대 5000만원을 지원받으면 1년에 시중금리보다 이자만 100만원 가량 아낄 수 있기 때문이다”고 지적했다.

또한 정부와 지자체의 소상공인 융자지원 기준이 대동소이하고, 중복으로 지원이 가능해 지자체의 지원사업 선정기준을 차별화해야 한다는 의견도 제기됐다.

소상공인시장진흥공단 권남철 울산센터장은 “정말 상황이 어려운 사람이더라도 신용등급이 좋지 않으면 정부나 지자체의 지원사업에서 배제되고 있다”며 “보다 다양한 대상자와 실질적으로 도움이 필요한 이들이 지원을 받을 수 있도록 선정기준을 선착순이 아니라 세분화할 필요가 있다”고 말했다. 이우사기자 woosa@ksilbo.co.kr

 

저작권자 © 경상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