재개발로 인구 6만명 증가 예상

박청장 “학생등에 피해 돌아가”

▲ 11일 박태완 울산시 중구청장이 중구청 프레스센터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울산시교육청의 울산고등학교 이전승인에 대한 철회를 요구하고 있다. 김동수기자 dskim@ksilbo.co.kr
울산 중구가 지역 학생수급계획 고려 및 주민 의견 반영 없는 울산고등학교 북구 이전 승인에 대해 반대 입장을 내고, 철회를 촉구했다. 이전 반대 여론을 끌어모을 주민서명운동까지 예고하는 등 중구가 교육청 설득에 나섰지만 뒷북 대응이라는 지적도 나온다.

박태완 중구청장은 11일 중구청 프레스센터에서 긴급 기자회견을 열고, 시 교육청의 울산고 이전승인 철회를 요청했다.

박 청장은 “교육청은 중구민의 의견을 듣지도 않고 일방적으로 이전 승인을 결정했다”며 “18만 인구가 거주하는 북구에 이미 11개 고등학교가 있고, 인구 16만명의 동구에도 9개 고등학교가 있는데, 울산고가 북구로 이전한다면 24만 인구가 있는 중구에는 8개 고등학교만 남게 된다”고 강조했다.

그러면서 “학교 수 감소는 새로운 공공기관 및 기업들의 울산혁신도시 이전을 막는 요인이 될 수 있다”고 주장한 뒤 “B-04, B-05 재개발과 다운지구, 장현지구, 우정과 학산지역 재건축 등으로 6만여명의 인구가 늘어날 것으로 예상되는 만큼 이번 근시안적인 교육 행정의 피해는 결국 학생들과 학부모에게 돌아갈 것이다”고 지적했다.

또 박 청장은 “울산고가 중구에 소재하는 만큼 부지와 관련해 사전 조율이 있었다면 하는 아쉬움이 있다”며 “혁신도시를 비롯해 학교를 이전할 수 있는 중구 관내 부지를 찾을 수 있다고 본다. 행정적 절차 등은 협의를 통해 충분히 가능하다고 본다”고 말했다.

김준호기자 kjh1007@ksilbo.co.kr

 

저작권자 © 경상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