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 대통령 요청에 긍정답변
최대 25% 고율관세 위기속
국내 완성차업계 “고무적”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이 한국에 대한 수입 자동차 관세 부과 면제를 “검토해보라”고 지시한 것과 관련, 국내 자동차업계는 우려했던 ‘재앙’은 피해갈 수 있을 것이라는 기대감이 커지게 됐다.

미국 행정부는 그동안 ‘무역확장법 232조’를 근거로 수입 자동차가 미국의 안보를 위협하고 있다며 고율의 관세를 부과하기 위한 조처를 취해왔다.

미국 언론 등에서는 이에 따라 수입차에 최대 25%의 고율 관세가 부과될 수 있다는 관측이 나왔다.

그러나 이날 문재인 대통령은 △미국에서 판매되는 한국 자동차의 절반 이상이 미국 현지에서 생산된 것이고 △중국·일본·독일·멕시코 등 네 개 나라는 대미 무역 흑자 폭이 늘고 있지만 한국은 올해 상반기 25%나 흑자 폭이 줄었다는 점을 들어 한국 수입차에 대한 관세 부과를 면제해 달라고 요청했다.

이에 트럼프 대통령은 배석자에게 “문 대통령의 말씀을 고려해 검토해보라”고 지시했다.

국내 완성차업계 관계자는 “아직 구체적인 조치가 확정된 단계가 아니기 때문에 입장을 내놓기는 어렵다”면서도 “국내 자동차업계로서는 기대를 품을 수 있게 됐다”고 말했다. 이 관계자는 “특히 정상회담 자리에서 자동차 관세 문제가 의제로 거론된 것 자체가 정부 차원에서 이 문제에 크게 관심을 쏟고 있다는 의미여서 자동차업계로서는 고무적인 일”이라고 덧붙였다.

대미 자동차 수출은 전체 자동차 수출의 33%로 85만 대가량에 달한다. 지난해의 경우 현대·기아자동차가 미국 판매량 127만대 중 약 절반인 60만 대를 한국에서 생산해 수출했고, 한국GM과 르노삼성자동차도 13만 대씩가량을 미국으로 수출했다.

미국이 이들 차량에 25%의 고율 관세를 부과하면 이들 제품은 당장 가격 경쟁력을 상실할 수밖에 없다.

하나금융경영연구소는 보고서에서 25% 관세를 물릴 경우 한국산 자동차의 대미 수출 가격이 9.9~12.0% 정도 상승하고, 그에 따른 국내 자동차업계의 손실 금액이 총 2조8900억원에 달할 것으로 추정한 바 있다. 연합뉴스

 

저작권자 © 경상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