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세기 전만 하더라도 우리나라 사람들의 평균수명은 50세 미만이었다. 그러나 지금은 평균수명이 66세를 넘었으며 노령인구율도 해마다 늘어나고 있다. 이에 때맞춰 정부는 국민건강증진 종합계획을 10일 발표했다. 내용을 들여다 보면 만성질환 관리와 건강생활실천, 정신.구강.모자보건 등을 통해 현재 66세인 국민건강수명을 오는 2010년까지 75세로 끌어올리는 데 초점을 맞추고 있다.

 이같은 목표를 달성하기 위해 정부가 제시한 실행 방안 중에는 위.유방.자궁암 50% 조기검진, 보건소와 보건지소를 통한 건강증진사업 강화, 치매요양비 및 건강시설 이용비 세액 공제, 영.유아 무료검진 쿠폰제 도입 등 눈길을 끄는 내용도 많이 포함돼 있다. 그러나 정책 수행 기간이 9년이나 되는데다 소요예산 등에 대한 관련 부처와의 조율이 충분치 않아 정책의 일관성을 유지할 수 있을 지는 아직 확실치가 않다. 정부는 우선 고혈압,당뇨병 등 만성질환자 실태 조사를 거쳐 질환별 등록체계를 구축하고 보건소를 통한 방문 보건서비스를 대폭 강화할 계획도 세워놓고 있지만 현실적으로 가능한 것인지 의문을 갖게하는 부분도 많이 포함돼 있다. 그래서 많은 국민들이 몸으로 느낄수 있는 건강증진에 대한 구체적 프로그램 개발이 있어야겠다.

 그리고 2010년까지 치매전문요양병원 161개소, 요양시설 1천448개소, 재가 노인복지시설 2만5천997개소 등 기반시설을 대폭 확충해 어려운 노후생활에 대한 불안을 덜어 준다는 계획도 포함돼 있다. 이와 함께 노인건강진단, 치매예방 춤.체조 보급 등 예방사업을 강화하고 치매노인을 모시는 가정의 요양비용에 대한 세액공제도 추진하고 주민복지시설 등의 운동시설 설치를 적극 유도하는 등 생활운동시설도 확충할 예정이다.

 또한 보건소와 학교 10곳 중 1곳에 구강보건실을 개설하고 국.공립병원에는 장애인구강진료실을 별도로 설치하고 수돗물 불소화사업을 전국민의 40%까지 확대할 것이라고 한다. 이렇게 국민건강 증진에 대한 정부의 관심은 노령화 사회로 접어들고 있는 우리사회의 시대적 요청이기도 하지만 삶의 질을 한단계 높히자는 우리국민들의 뜻이기도 하다.

 

저작권자 © 경상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