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측, 원·하청 노조·하청업체 대표등과 대화 용의

부품·물류사 직원까지 정규직화는 비현실적 요구 강조

현대·기아차 비정규직지회가 특별채용을 ‘불법파견 은폐’ 시도로 규정하고 서울고용노동청에서 점거·단식농성을 벌이고 있는 가운데, 현대자동차가 “원·하청노조와 하청업체 대표 등이 모두 참여하는 사내하도급(비정규직) 문제 해결 대화에 나서겠다”고 밝혔다.

현대차는 4일 사내소식지 ‘함께 가는 길’을 통해 “사내하도급 관련 추가적 논의가 필요하다면 고용노동부의 중재 노력에 맞춰 회사도 문제 해결에 최선을 다하겠다”며 이같이 제안했다.

현대차는 “특별합의로 이뤄낸 특별고용 성과는 금속노조, 현대차지부(원청 노조), 사내하도급지회, 사내협력업체 대표 등 노사 5주체가 모두 참여한 자율합의로 반드시 지켜져야 한다”라며 “특별협의 합의 내용을 중심으로 ‘실무협의체’ 등 대화의 장은 언제든지 열려 있다”라고 강조했다.

현대차는 다만 “현재 진행 중인 특별고용을 중단하고 모든 부품사, 물류회사 직원까지 현대차 직원으로 인정하라는 사내하도급지회의 주장은 사리에 맞지 않는 비현실적인 요구”라며 “이들 직원을 정규직화하는 것은 논의 대상이 아니다”라고 강조했다.

현대차는 앞서 지난 2016년 특별협의에서 합의사항의 원활한 이행과 필요시 세부사항 추가 협의를 위해 특별협의 실무협의체를 운영키로 합의한 바 있다.

현대차는 지난 2015년 8월 아산·전주 사내하도급지회와 4000명을 특별고용하기로 합의한 데 이어 2016년 3월 울산 사내하도급지회가 참여한 특별협의에서 추가로 2000명을 늘려 지난해까지 총 6000명을 정규직으로 특별고용했다.

당시 노사 상호간 모든 민형사상 소송을 취하하는 내용도 담겨 10여년간 끌어온 노사갈등이 해소되는 동시에 사실상 사내하도급 문제가 종결됐다는 평가를 받았다. 현대차는 지난해 임단협에서 오는 2021년까지 3500명을 추가, 특별고용 인원을 총 9500명으로 확대하기로 합의했다.

현재 생산라인에 근무하는 사내하도급 근로자 가운데 정년퇴직 예정자를 제외한 대부분의 근로자를 정규직으로 채용하게 되는 것으로 국내에서는 최대 규모다. 특히 타 기업에서 볼 수 있는 별도 직군 전환, 무기계약 갱신 등의 제한적 정규직 전환 방식과는 달리 임금과 복지 등 근로조건까지 기존 정규직과 동일하게 적용했다.

현대차는 지난 2012년부터 현재까지 사내하도급 근로자 6700명을 정규직으로 특별고용했으며, 2021년까지 2800명을 추가 채용할 계획이다.

한편 현대·기아차 비정규직지회는 4일 노동부와 공식 협의를 했다며 “법적 당사자인 현대·기아차 원청과 비정규직지회, 이해 당사자인 현대·기아차지부 등과 교섭을 시작하고 교섭 과정에서 사안에 따라 법적 당사자인 현대·기아차 원청과 비정규직지회의 직접 교섭을 진행할 것”이라고 밝혔다.

차형석기자 stevecha@ksilbo.co.kr

 

저작권자 © 경상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