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불평등한 세상…소득 격차, 복지 사각지대 해소해야"

▲ (서울=연합뉴스) 박재현 기자 = '1017빈곤철폐의날조직위원회'는 13일 오후 3시 서울 청게천 광교 다리 옆에서 '빈곤철폐의 날 퍼레이드'를 열고 빈곤 퇴치를 위한 복지·지원 확대를 촉구했다.

'세계빈곤퇴치의 날'(10월 17일)을 앞두고 13일 서울 도심에서는 빈곤 퇴치를 위한 지원 확대를 촉구하는 행사가 열렸다.

빈민해방실천연대와 주거권실현을위한국민연합, 전국장애인차별철폐연대 등 50개 단체로 구성된 '1017빈곤철폐의날조직위원회'는 이날 오후 3시 서울 청계천 광교 다리 옆에서 '빈곤철폐의 날 퍼레이드'를 열었다.

참가자들은 보신각을 지나 조계사, 광화문을 거쳐 청와대 방향으로 행진하며 공공주택 확충과 전월세 상한제 도입, 장애등급제 폐지, 노점상강제철거 중단 등 빈곤 문제 해결을 요구했다.

이들은 "(우리 사회는) 상위 0.1% 고소득자의 평균소득이 하위 10% 빈곤층의 1천배에 달하는 불평등한 세상"이라며 "소득 격차와 복지 사각지대 해소, 사회안전망 강화를 외칠 때마다 우리는 예산이 없다는 이야기를 들어왔다"고 토로했다.

이어 "우리는 부자들에게 세금을 더 걷고, 그 몫을 가난하고 불안정한 삶에 놓인 이들에게 돌려달라는 '몫소리'를 낼 것"이라고 말했다.

참가자들은 집값 폭등에 따른 주거 문제, 건물주의 '갑질'에 따른 상인 생존권 문제 등을 토로하기도 했다.

남경남 빈민해방실천연대 공동대표는 "비정규직 노동자는 임금을 한 푼도 쓰지 않고 40년을 모아야 서울에서 중간크기 아파트 마련할 수 있다"며 "가난한 노동자와 서민, 빈민들은 '나의 집'은 포기할 수밖에 없는 현실"이라고 목소리를 냈다.

김영리 맘편히장사하고픈상인모임 공동위원장은 "2년 전 '조물주 위 건물주'로부터 쫓겨나 13개월 동안 길거리에서 투쟁했다"며 "상가건물 임대차보호법이 두 차례 바뀌었지만, 여전히 상인들을 보호하지 않고 있다. 노점서 마음 편히 장사할 권리, 자영업자들이 쫓겨나지 않고 장사할 권리를 만들겠다"고 말했다.

'세계빈곤퇴치의 날'은 빈곤·기아의 근절과 이를 위한 국제적 관심을 촉구하기 위해 1992년 유엔이 매년 10월 17일로 정한 날이다.

[경상일보 = 연합뉴스 ] 

 

저작권자 © 경상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