울산교통포럼 ‘5030 정책’
내년 시속 50~30㎞ 제한 준비
보행자 교통사고율 감소 모색

▲ 울산시는 지난 12일 울산시의사당 대회의실에서 안전할 권리, 교통사고 줄이기라는 주제로 ’2018년 울산교통포럼‘을 개최한 가운데 송병기 경제부시장과 참석자들이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

울산시가 내년부터 보행자 등 교통사고율 감소를 위해 도심 주요 간선도로 등의 제한속도를 시속 50~30㎞로 대폭 하향하는 방안을 추진하고 있다.

시는 지난 12일 시의회 의사당 3층 대회의실에서 ‘안전할 권리, 교통사고 줄이기’라는 주제로 ‘2018년 울산교통포럼’을 개최했다.

시는 올해 9월까지 교통사고 사망자 수가 61명으로 지난해 같은 기간 대비 32.6% 증가하자 전문가와 시민이 함께 해결 방안을 모색하고 보행자 중심의 교통문화에 대한 공감대를 형성하기 위해 포럼을 준비했다.

포럼에서는 노태환 울산지방경찰청 교통안전계장이 ‘울산시 교통사고 현황 및 과제’, 정추영 울산안전생활실천시민연합 회장이 ‘울산시 어린이교통사고 예방을 위한 선진 교통안전교육안 모색’, 김민우 한국교통안전공단 책임연구원이 ‘도심속도하향 5030정책 추진방안’을 각각 발표했다.

이어 열린 2부 토론시간에서는 보행자 교통사고 감소를 위해 울산에서도 5030 정책을 시행해야 한다는 의견이 잇따랐다.

5030 정책은 2022년까지 교통사고 사망자 50% 감축을 위해 도심의 차량 제한속도를 시속 50~30㎞로 낮추는 정부 프로젝트다. 주 대상지는 업무·상업·주거지 등 보행자가 밀집해 속도 관리가 필요한 구역으로, 주민 요청이나 지자체 장의 판단으로 선정한다.

부산 영도구가 지난해 7월부터 구 전역을 대상으로 적용 중인데 전체 교통사고 사망자는 32%, 보행 사망자는 41% 감소한 것으로 나타났다.

이에 대해 김춘수 시 교통건설국장은 “내년부터 5030 정책을 본격 시행하기 위해 준비 중”이라고 답변했다.

시는 내년 시행을 위해 3~4개 노선을 대상으로 실증조사를 완료했다. 10㎞ 구간을 반복 운행한 결과 최고 속도를 시속 50㎞로 낮춰도 통행시간은 1분 남짓 증가하는데 그친 것으로 나타났다.

시는 향후 노선과 추진 규모, 적용 시기 등에 대한 논의를 거쳐 내년부터 본격 추진할 예정이다. 시는 최고속도 하행에 대한 시민들의 반발을 최소화하기 위해 홍보 등을 선행한다는 방침이다. 이춘봉기자 bong@ksilbo.co.kr

 

저작권자 © 경상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