울발연, 환경브리프 발표

전문가 그룹 양성도 강조

내년에 문을 여는 울산시도시재생지원센터의 효율적인 운영을 위해서는 기존에 도시재생 업무를 해왔던 기초자치단체와의 협업모델 구축이 필요하다는 제안이 나왔다.

울산발전연구원 정책연구실 도시공간팀 권태목 박사는 16일 울산도시환경브리프를 통해 이같이 밝혔다. 권 박사는 “문재인 정부가 도시재생을 국정과제로 제시하고 도시재생지원센터를 매년 100곳씩 지정한다는 방침을 발표하면서 울산도 내년에 광역시 차원의 도시재생지원센터가 개소할 예정”이라며 “그런데 울산의 경우 대학 수가 타 지역에 비해 적고, 관련 전공도 부족해 도시재생 분야의 큰 고민도 전문가 그룹이 매우 빈약하다”고 지적했다.

그는 “현재 울산의 도시재생 현장지원센터는 민간위탁 운영 중인 동구를 제외한 각 구·군이 도시재생사업 진행을 위해 직접 운영 중”이라며 “울산의 쇠퇴지역에 대한 도시재생사업 발굴과 지속적인 국가공모사업 참여를 위해서는 선도적인 도시재생사업이 필요하지만 구·군 담당부서의 인력 부족으로 대응이 쉽지 않다”고 강조했다.

특히 “국가 공모사업 준비를 위한 선행적인 주민학교 운영 등과 같은 공동체 기반의 사업발굴체계가 미비한 상황으로 공모사업계획서 작성 시 어려움을 겪고 있다”고 밝혔다.

권 박사는 “때문에 신규 도시재생사업 발굴을 위해 기초지자체가 선행적으로 추진하기 어려운 ‘주민교육을 통한 공동체 기반의 도시재생사업 발굴’을 내년에 개소할 광역도시재생지원센터가 지원하는 체계가 필요하다”며 “광역도시재생지원센터가 ‘찾아가는 도시재생 주민학교’를 운영하면서 공동체 기반의 사업을 발굴해 이를 기초지자체에 제공하는 협업모델 구축이 필요하다”고 강조했다.

그는 “울산지역 도시재생 전문가가 부족하므로 도시재생에 대한 체계적인 교육을 실시해 인력 양성에 전념할 필요가 있다”고 제안했다. 최창환기자

 

저작권자 © 경상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