좌파 아다지후보와 10%P차
사회자유당, 하원 2당 부상
상원의원도 첫 배출 ‘대세’

▲ 브라질 극우 사회자유당(PSL)의 자이르 보우소나루 대통령 후보가 28일(현지시간) 리우데자네이루에서 투표를 마친 후 엄지를 들어보이고 있다. 보우소나루 후보는 이날 실시된 대선 결선투표에서 연방선거법원의 공식집계가 95% 이상 진행된 상태에서 55.54%를 득표, 당선을 확정했다. 상파울루 AP=연합뉴스

올해 브라질 대선이 극우 사회자유당(PSL) 자이르 보우소나루 후보의 승리로 끝났다.

보우소나루 후보는 28일(현지시간) 치러진 대선 결선투표에서 55.13%의 득표율을 기록해 44.87%에 그친 좌파 노동자당(PT) 페르난두 아다지 후보를 누르고 당선됐다.

보우소나루 당선인은 글로부 TV에 나와 “헌법과 민주주의, 자유를 수호하는 정부를 이끌 것”이라면서 대선 과정에서 나타난 분열을 극복하고 국민적 단결을 이루겠다고 소감을 밝혔다.

보우소나루 당선인은 전국 5대 광역권 가운데 북동부 지역을 제외한 모든 지역에서 앞서며 ‘좌파 아이콘’ 루이스 이나시우 룰라 다 시우바 전 대통령을 대신한 아다지 후보에 절대 우위를 보였다.

아다지 후보는 노동자·농민과 중산층을 적극적으로 끌어들이는 전략에 주력하면서 분전했으나 ‘보우소나루 돌풍’을 넘지 못했다. 부패혐의로 수감 중인 룰라 전 대통령의 정치적 그늘을 벗어나지 못한 것도 패배 원인으로 지적된다.

보우소나루 당선인은 대선 캠페인 기간 내내 여론조사 지지율 1위를 고수하며 대세론을 형성하는 데 성공했다.

한편, ‘보우소나루 돌풍’은 대선 1차 투표와 함께 치러진 연방의원 선거에서도 나타났다. 보우소나루 당선인이 속한 사회자유당은 하원의원 52명을 배출해 56명의 당선자를 낸 노동자당에 이어 하원 제2당으로 떠올랐다. 전체 하원의원은 513명이다.사회자유당은 상원 의석이 없었으나 이번 선거에서 4명을 당선시켰다. 전체 상원의원은 81명이다.

상파울루=연합뉴스

 

저작권자 © 경상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