축구장→실내체육센터 변경

편향된 설문문항부터 논란

공청회에 李군수 직접 나서

사업방향 설명·논쟁 부적절

郡 “조만간 둘중 하나 선택”

▲ 29일 울주군 언양읍사무소에서 열린 울주종합체육공원조성사업 주민 공청회에서 이선호 울주군수가 주민들의 질문에 대답하고 있다. 김동수기자 dskim@ksilbo.co.kr
울산 울주군이 총사업비 492억원 규모의 울주종합체육공원 조성사업 변경과 관련, 지역주민 여론수렴 과정이 공정성을 잃었다는 지적이 제기됐다. 설문조사 항목이 편향됐다는 목소리가 높은데다 주민의견수렴을 위해 열린 공청회가 군의 의도대로 사업을 추진하기 위한 도구로 전락했다는 지적이 잇따르고 있다.

울주군은 29일 언양읍행정복지센터 3층 대회의실에서 이선호 군수와 간정태 군의회 의장 및 군의원, 주민 등 150여명이 참석한 가운데 ‘울주종합체육공원 조성사업 변경 관련 주민공청회’를 열었다.

울주종합체육공원은 서울주주민들의 숙원사업으로 지난 2002년 조성계획 수립이후 15년을 끌어오다 올해 1월 착공했다. 총면적 105만여㎡ 부지(시설면적 17만4253㎡)에 주경기장 1면과 게이트볼장·족구장·테니스장 각각 4면, 풋살장 1면 등 4종의 생활체육시설을 건립하는 사업이다.

군은 이선호 군수 취임이후 관내 대부분의 읍·면에 축구장 형태의 운동장이 조성돼 있는 등 중복투자 여론이 높다(본보 9월18일자 3면 보도)며 울주종합체육공원 조성사업 변경과 관련, 지난 11~24일 군민 800명을 대상으로 여론조사를 실시했다. 여론조사결과 실내체육센터 건립 68.1%, 축구장·야구장 겸용 15.8%, 원안 추진 14.6%, 기타 1.5%로 나타났다.

그러나 이번 여론조사가 여론수렴이라는 당초 취지와 달리 군의 의도대로 사업을 추진하기 위한 도구로 전락했다는 지적이 높다. 우선 설계변경 여부를 묻는 설문조사의 사전 설명과 선택 문항이 응답자의 선택을 제한했다는 지적이다.

설문조사 문항지에는 변경안 선택전 ‘울주군내 축구장 시설 과다와 이용률 저조, 군민들이 필요로 하는 체육시설 제공 필요 등의 이유로 축구장(주경기장) 대신 실내체육센터 등으로 변경하자는 의견이 제시되고 있다’는 항목이 먼저 들어갔다. 군민들이 선입견을 갖고 설문조사에 임했을 개연성이 높다는 지적이 나왔다. 실제 설문대상자 800명 가운데 울주종합체육공원이 조성되는 사실을 아는 응답자는 32.3%에 불과해 사전설명이 설문결과에 영향을 미쳤을 가능성을 배제하기 어렵다.

설문조사 문항에 대한 공정성도 도마 위에 올랐다. 군은 변경방안으로 주경기장(축구장)을 실내체육센터로 변경하는 1안과 주경기장을 야구·축구장 겸용으로 변경하는 2안, 주경기장(축구장) 원안 추진의 3안 등 3가지 방안을 제시했다.

유주환 언양읍체육회장은 “주민 의견을 들어본 결과 주경기장과 실내체육센터를 함께 짓자는 의견도 많았는데 이 방안은 아예 선택지에서 제외됐다”며 “동시 조성안을 설문조사에 넣었다면 실내체육센터 건립이 이렇게 많은 선택을 받지 못했을 것”이라고 강조했다.

이날 열린 공청회 방식에 대한 지적도 제기됐다. 공청회는 사업 진행상황 보고 및 경과보고, 여론조사결과 발표, 질의응답 순으로 진행됐는데, 여론수렴의 핵심인 질의응답은 군민의 질의 후 이선호 군수의 답변 방식으로 진행됐다.

이 군수는 실내체육센터 변경 주장에 대해서는 거의 의견을 밝히지 않은 반면, 운동장 원안 조성 및 동시 건립 주장에 대해서는 적극적으로 설명에 나섰다. 이에 대해 공청회에서 집행부 수장이 직접 마이크를 들고 논쟁을 벌이거나 사업의 방향에 대해 설명하는 것은 부적절했다는 지적이다.

삼남면 주민인 전상환 행정학 박사는 “공청회는 군수가 자신의 주장을 설득하는 장소가 아니라 제3자 입장에서 찬반 의견을 수렴하는 자리가 돼야 한다”며 “오늘 이자리에서 가장 많은 말을 한 사람은 군수인데 이는 공청회 자리에서 부적절한 행동”이라고 지적했다.

한편 군은 여론조사 결과와 공청회 참가자 대상 의견수렴 등을 거쳐 사업변경여부를 결정할 예정이다.

이 군수는 이날 “주경기장과 실내체육센터를 동시에 조성할 부지가 있다면 충분히 검토하겠지만 여의치 않은 것이 현실”이라며 “주경기장 원안 추진이든 실내체육센터 건립 변경이든 어느 한 방안을 선택해야 한다”는 입장을 밝혔다. 이춘봉기자 bong@ksilbo.co.kr

 

저작권자 © 경상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