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요 중심 행정 개편 단행

1국 3~5개 과 신설·100명 증원

통폐합·인원조정·명칭변경도

경남 양산시가 인구 50만 자급도시 시대에 대비해 개청 이후 최대 규모의 조직 개편을 추진하고 나섰다.

시는 김일권 시장 취임 이후 조직진단을 실시하는 등 개편 작업에 들어갔다. 조직 개편의 타당성을 확보하기 위해 현재 시의회의 의견을 청취하는 등 막바지 여론 수렴을 진행하고 있다.

양산은 양산신도시 조성 등에 힘입어 매년 인구가 증가하고 있다. 지난달 31일 기준 양산의 인구는 34만7777명이다. 2020년 말이면 40만명을 무난히 돌파할 전망이다.

시가 추진 중인 조직 개편의 주요 내용은 우선 1국 3~5개 과를 신설하고 공무원도 100여명 증원하는 것이다. 또 국과 부서, 팀의 통폐합은 물론 인원조정과 부서 명칭 변경도 이뤄진다. 이와 함께 행정국을 첫 번째로 하는 기존 국의 서열도 민원 수요와 시대 변화에 맞게 바꾸는 방안도 추진 중이다.

시는 조직개편을 민원·소통·복지·보건·환경·교통 등 행정 수요가 많은 분야를 중심으로 단행한다는 계획이다.

민원분야는 민원과 지적업무를 분리하고, 국민신문고와 스마트폰 메신저, 각종 SNS로 접수되는 민원을 담당할 소통부서를 신설하겠다는 복안이다.

특히 환경 분야는 미세먼지와 악취, 무허가 축사 적법화 등 새로운 환경 행정 수요에 적극 대응하고 지도단속 업무를 강화하는 방향으로 개편하는 한편 보건 분야는 방문 서비스 등 현장 복지를 강화하고 반려동물과 AI 등 가축 감염병 증가에 대비한 축산부서 조직개편도 추진한다. 업무가 대폭 늘어난 웅상출장소도 조직개편이 이뤄질 전망이다.

시는 이달 중순까지 조직개편 작업을 마무리하고 관련 조례 개정 등 절차를 거쳐 내년 초 확정할 예정이다. 내년 2월 시의 정기인사도 이에 맞춰 대대적으로 단행될 전망이다.

김갑성기자 gskim@ksilbo.co.kr

 

저작권자 © 경상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