남천·활천교 내진보강 사업
부실시공·관리부실 드러나
감사원, 추가손상 우려 지적
도로공에 안전점검 시정 통보
11일 감사원에 따르면, 국가 간선기능을 담당하는 고속도로 교량이 지진으로 붕괴되거나 손상됐을 경우 대형 인명피해 및 재산 손실이 불가피하다는 점을 고려해 고속도로 교량에 대한 내진성능 확보 여부를 점검했다.
감사결과 울주군 남천교는 지난 2010년 실시된 내진성능 향상 공사에서 낙교방지용 전단키의 앵커볼트를 설계도서와 다르게 시공한 것으로 드러났다.
설계상 39㎜의 앵커볼트 10개를 앞뒷면에 시공해야 함에도 앞면에 27㎜ 2개 및 20㎜ 3개만 시공했고, 뒷면은 철근 간섭 및 작업공간 협소 등의 이유로 시공조차 않고 준공 처리했다. 나머지 앵커볼트도 모두 규격이나 개수가 미달됐다. 이에 따라 1.174~1.869 수준을 유지해야 하는 안전율이 0.169~0.777에 불과해 지진 발생 시 교량 상부구조물의 낙교가 우려됐다.
울주군 활천교도 상황은 비슷했다. 앵커볼트의 숫자는 설계도대로 시공됐지만 39㎜ 대신 24㎜짜리 앵커볼트를 시공해 안전율이 0.676에 그쳤다.
경주·포항지진 당시 심하게 파손된 것으로 추정되는 남천교의 교량받침 보호 콘크리트가 아무런 조치 없이 방치된 것도 적발됐다.
한국도로공사는 경주지진 후 2017년 6월 등 남천교에 대해 3차례나 안전점검을 실시하면서 계단식 점검로나 특수 점검차량이 없다는 이유로 제대로 점검하지 않고 ‘특이사항 없음’ 처리했다.
감사원은 파손 부위에 대한 보수·보강이 없을 경우 교량 상부구조물이 주저앉는 등 추가 손상이 우려된다고 지적했다.
내진보강 교각구조물 관리 부적정도 확인됐다. 남천교와 활천교는 지진 발생시 교각구조물 파손 방지를 위해 기둥 소성영역에 유리섬유를 부착해 내진성능을 향상시켰는데 감사를 통해 내진보강재가 찢어지고 불타는 등 훼손돼 가능을 완전히 상실한 것이 드러났다.
감사원은 설계도서와 다르게 시공된 남천교 등의 전단키를 재시공하고 유리섬유 상태를 점검하는 등 교량의 안전점검 업무를 철저히 하라고 도로공사에 시정·통보했다.
이춘봉기자 bong@ksilbo.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