운영악화등 이유로 2021년께 폐원

2곳 실명공개 이전 학부모에 통보

시교육청 관련규정 엄격 적용방침

진급신청서 논란 유치원 정상화로

▲ 자료사진
사립유치원 비리 파문 이후 모집중지나 폐원을 신청하는 사립유치원이 늘어나고 있는 가운데 울산에서도 사립유치원 15곳이 폐원 절차를 문의하는 등 폐원을 고려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교육부가 지난 12일 기준으로 집계한 결과를 보면 전국 60개 사립유치원이 폐원신청서를 내거나 학부모에게 폐원 안내 등을 했다.

이 중 폐원 등을 위해 학부모와 협의 중인 경우는 전국 48곳, 교육부 등에 접수나 신청을 마친 곳은 10곳이며, 교육부가 폐원을 승인한 경우는 2곳이다.

울산의 경우 최근 사립유치원 2곳이 학부모들에게 폐원 계획을 알렸지만 유치원 감사결과 실명 공개 이전부터 시설 열악 등을 이유로 폐원을 고려한 것으로 알려졌다.

나머지 사립유치원들은 현재 재학 중인 원생들이 졸업을 하는 2021년께 폐원을 고려하고 있는 것으로 시교육청은 파악하고 있다. 폐원을 고려하고 있는 유치원 상당수는 운영 악화나 개인 사정 등을 내세우고 있다고 시교육청은 설명했다.

시교육청은 폐원을 검토 중인 유치원의 경우 학부모 3분의 2가 동의해야 한다는 규정을 엄격하게 적용할 방침이다.

아울러 교육부가 지난달 19일부터 시·도 교육청 비리신고센터를 통해 접수받은 사립유치원 비리 신고는 이날까지 모두 220건인 것으로 나타났다. 온라인 접수가 184건, 전화 접수가 36건이었다. 유형별로는 2가지 이상의 비리가 복합적으로 발생했다는 신고가 64건, 회계 비리가 58건 등으로 뒤를 이었다.

울산의 경우 온라인 접수 7건, 전화 접수 1건 등 모두 8건으로 나타났다. 식재료 불량 등 급식비리가 1건이었고, 원아모집 관련 등 기타가 7건이었다. 회계, 인사 등의 비리는 접수되지 않았다.

교육청 관계자는 “현재 신고된 내용을 조사 중에 있고, 중대 비리가 의심되면 특정감사를 벌일 계획이다”고 말했다.

한편 통학차량 폐지, 5주 연속 방학 등 학부모들에게 받아들이기 어려운 내용을 담은 진급신청서를 발송해 논란을 빚었던 울산 북구의 한 사립유치원은(본보 11월9일자 6면 등) 운영 정상화를 약속했다.

사립유치원 설립자의 남편 A(실제 이사장)씨는 13일 “학부모들에게 물의를 일으켜 죄송하다”며 “설립자인 아내가 현재 정신적 스트레스로 입원 중인 상태여서 설립자가 퇴원하면 운영위원회를 열어 내년도 유치원 운영방식을 올해와 똑같이 유지하도록 하겠다”고 밝혔다.

이 사립유치원은 또 울산시교육청의 특별감사에도 성실히 응하고 지적 사항이 있으면 모두 수용하겠다고 밝혔다.

시교육청은 지난 12일에 이어 이날도 이 사립유치원을 방문해 교육과정 변경 결정 자료와 진급비 관련 자료 등을 확인했고, 원장을 불러 면담도 했다. 김봉출기자 kbc78@ksilbo.co.kr

 

저작권자 © 경상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