44명 태우고 기지로 귀환중 실종
1년간의 수색작업 막바지에 발견
유족들 선체인양·진상규명 요구
정부선 “수단이 없다” 난색 표명

 

승조원 44명을 태우고 기지로 귀환 도중 실종된 아르헨티나 해군 잠수함 ‘ARA 산후안’호는 1년간 이어진 수색작업의 막바지에 극적으로 발견됐다.

미국 해양탐사업체인 오션인피니티의 수색선 탑승자들은 17일 원격 잠수정인 시베드 컨스트럭터를 이용해 아르헨티나 파타고니아 발데스 반도 연안의 수심 907m 지점에서 산후안 호의 동체를 찾아낸 순간 환호성을 내질렀다.

오션인피니티가 해군 당국에 산후안 호를 찾아냈다고 보고한 후 실종 승조원 가족들은 자세한 소식을 듣기 위해 마르 델 플라타 해군 기지로 몰려들었다.

산후안 호는 지난해 11월 15일 아메리카 대륙 최남단 우수아이아에서 마르 델 플라타 기지로 향하던 중 파타고니아 해안에서 430㎞ 떨어진 해저에서 환풍구 침수에 따른 전기 시스템 고장을 보고한 마지막 교신 후 연락이 두절됐다.

실종 8일 뒤 해군 당국은 산후안 호가 본부와 마지막 교신을 한 지 몇 시간 후 인근 지역에서 탐지된 수중 음파가 잠수함의 폭발음으로 추정된다고 발표했다.

아르헨티나 정부는 통신 두절 후 18개국의 지원 아래 한 달 가까이 집중적인 수색을 진행했지만 흔적을 찾지 못하자, 생존자 구조를 중단하고 선체 인양을 위한 수색작업으로 전환했다. 수색에 참여한 국가 중 대부분은 지난해 말 수색작업에서 철수했다.

그러나 지난 9월 8일 미 휴스턴에 본사를 둔 오션인피니티가 아르헨티나 정부와의 계약에 따라 수색작업을 시작하면서 다시 활기를 띠기 시작했다.

2개월 넘게 이어진 수색작업이 아무런 성과를 내지 못하던 중 시베드 컨스트럭터는 마지막으로 악천후 탓에 살펴보지 못한 해역을 찾았고, 몇 시간의 수색 끝에 심해 해저의 어둠 속에 묻혀 있던 산후안 호를 찾아냈다고 AFP 통신은 보도했다.

그러나 어렵게 찾아낸 산후안 호를 인양할 수 있을지는 미지수다.

실종 승조원의 가족들은 잠수함 선체를 인양해 침몰 원인을 규명할 것을 요구하고 있다.

영국 BBC방송에 따르면 승조원 레안드로 시스네로스의 어머니인 욜란다 멘디올라는 “그들이 (잠수함) 사진을 보여준다고 하는데, 우리 애들이 그 안에 있다”며 “만약 우리가 선체를 보지 않는다면 우리는 끝맺음을 할 수 없을 것이다”라고 말했다.

아르헨티나 해군 관계자는 원격 잠수정이 촬영한 해저 사진을 근거로 침몰한 잠수함이 파열됐고 선체는 “완전히 변형되고 내려앉았다”며 선체 주위 70m에 걸쳐 잔해가 흩어져 있는 상태라고 설명했다. 연합뉴스

 

저작권자 © 경상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