울산시 동구종합사회복지관의 비리 혐의가 계속 터져 나오고 있다. 복지관 관장이 직원들에게 식대를 지급했다가 되돌려받는 형식으로 법인자금 4500만원을 유용한 혐의로 조사를 받고 있던 동구종합사회복지관이 공동모금회로부터 수급자들에게 전달하기 위해 기부받은 온누리상품권 750만원 상당을 빼돌린 혐의도 받고 있다.

사회복지계에서는 터질 게 터진 것이라고 말하고 있다. 단순하게 직원들의 식대를 되돌려 받는 형식으로 법인 자금을 유용한 것이 전부가 아니라고 입을 모은다. 10년째 동구종합복지관을 위탁운영하고 있는 사회복지법인의 공공연한 비리 중의 하나가 드러난 것일 뿐이라는 주장이다. 이 법인은 몇달전 사회복지사들에 대한 후원금 모금 강요 등 ‘갑질 논란’을 불러 일으킨 곳이기도 하다.

사회복지계는 이같은 비리가 지역복지계 전체의 신뢰를 떨어뜨리고 있다면서 엄중한 조사를 당부하고 있다. 복지법인이 해당 복지관장을 서둘러 해임하고 위탁계약을 해지하는 것으로 마무리해서는 안된다고 한다. 고달픈 업무를 견디며 어려운 이웃들을 위해 애쓰고 있는 수많은 복지사 개개인에게 그 피해가 돌아가고 있으며 서툴게 봉합했다가는 같은 일이 되풀이될 것이 뻔하다는 것이다.

민간단체에게 맡겼던 학교 성교육도 문제가 되고 있다. 모 고등학교가 수능을 마친 학생들을 대상으로 성교육을 진행하는 과정에서 민간단체에서 나온 성교육 강사가 학생들이 불쾌감을 느낄 정도로 성편견적인 강의를 했다는 것이다. 성교육강사 20명이 10개반에서 한꺼번에 성교육을 진행했는데 8개반 학생들이 성차별적 용어가 있었다고 전했다. 한 강사는 “예쁜 여자를 보면 할아버지도 어린 남자도 그런 마음이 생긴다” “성폭력을 당하지 않으려면 여자가 조신하게 옷을 입고 행동해야 한다”는 등의 발언을 했던 것으로 알려졌다.

양성평등 기본적 상식도 갖추지 못한 이들이 강사로 나설 수 있었던 것은 울산시의 공모사업에 당선됐기 때문이다. 이들 단체는 지원금을 받아 이 학교를 비롯한 5개 학교에서 100여시간의 성교육을 실시했다. 얼마나 많은 학생들이 상처를 입었을 것이며, 얼마나 많은 학생들이 왜곡된 성의식을 갖게 됐을지 걱정이다.

아직도 ‘나랏돈은 먼저 먹으면 임자’라는 생각을 버리지 않고 있는 사회단체가 적지 않음이다. 순수한 봉사정신도 없이 복지를 돈벌이 수단으로 생각하는 법인, 단지 어른이라는 이유로 전문성도 갖추지 않고 겁없이 학생교육에 나서는 사회단체를 우리 사회에서 완전 퇴출시키는 제도적 장치가 필요하다. 그에 앞서 자치단체의 허술한 관리감독에도 그 책임을 묻지 않을 수 없다.

 

저작권자 © 경상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