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학용·나경원 2파전

“내가 당통합 최적임자”

계파구도 표면화 우려속

중립지대 표심 변수될듯

▲ 자유한국당 원대대표에 출마한 나경원(왼쪽), 김학용 의원이 10일 오전 국회 의원회관에서 열린 ‘인공지능(AI)선진국으로 가는길’ 국가재조포럼 토론회에서 인사하고 있다. 연합뉴스
자유한국당은 11일 국회에서 김성태 원내대표 후임 원내사령탑 후보 경선을 실시할 예정이다.

특히 차기 원내대표 경선 구도는 김학용·나경원(기호순) 의원이 막판 정면대결로 치닫고 있는 가운데 울산출신 정갑윤(중), 이채익(남갑), 박맹우(남을) 의원 등 3명 의원의 입장에도 관심이 쏠리고 있다.

박근혜 전 대통령의 탄핵전후를 기점으로 당 잔류파로 분류되는 친박(친박근혜)과 탄핵파인 비박(비박근혜)진영간의 물밑 전선도 날카롭게 전개되고 있어 표결 결과에 정치권의 이목이 집중되고 있다.

김·나 두 원내대표 후보는 선거를 하루앞둔 10일 동료 의원들에게 자신의 공약을 문자 메시지로 보내거나 대면·전화 접촉을 늘리며 막판 표 다지기에 총력을 기울이고 있다.

양측은 모두 판세를 장담할 수 없다고 보고 상대 후보와 차별화한 자신의 강점을 어필하거나 향후 원내 운영 전략을 공개하며 동료 의원들의 표심에 호소하고 있다.

김 의원은 자신이 비서관, 도의원부터 시작한 ‘정치 흙수저’ 출신으로서 의정활동을 적극적으로 지원할 수 있다는 점과 소통을 중시하는 친화력, 이를 바탕으로 한 대여 협상력을 강점으로 내세우고 있다.

나 의원은 높은 대중적 인지도와 함께 당내 확장성을 최대 강점으로 내세우고 있다. 당선 시 보수 진영 최초의 여성 원내대표로서 상징적 의미가 크다는 점도 차별화 포인트다.

당내 계파 구도 표면화에 대한 우려가 높아지는 가운데 두 후보 모두 자신이 통합을 위한 최적임자라는 점을 강조했다.

김 의원은 “모두가 통합을 이야기하지만 누가 실천할 수 있을지 과거 행적을 보면 알 수 있다. 저는 항상 남을 위해 헌신해 온 통합의 리더십을 실천해왔다”고 했다.

나 의원은 “결국 당의 통합이 가장 중요하다. 당이 통합으로 가느냐, 분열로 가느냐의 기로에서 특정 계파에 속하지 않고 중도로 분류되는 제가 통합의 최적임자일 것”이라고 밝혔다.

두 후보 모두 계파 구도 종식을 주장하고 있지만 김 의원은 박근혜 전 대통령 탄핵 당시 탈당했던 복당파를 중심으로 한 비박계로 분류되는 반면, 나 의원은 상대적으로 친박계·잔류파의 지지세가 두터운 것으로 알려져 계파 구도가 경선 결과에 영향을 미칠 것이라는 관측도 있다. 여기다 특정 계파로 분류하기 어려운 중립 지대 의원들의 표심이 어디로 향하느냐도 막판 변수가 될 것으로 관측된다.

선거를 이틀 앞두고 결성된 ‘원내대표-정책위의장’ 조합이 얼마만큼 표 확장성을 가질지도 관전 포인트다. ‘김학용(3선·경기 안성)-김종석(초선·비례)’ 조합과 ‘나경원(4선·서울 동작을)-정용기(재선·대전 대덕)’ 조합 모두 한국당의 최대 지역 기반인 영남권 의원이 포함되지 않았다.

김두수기자 dusoo@ksilbo.co.kr

 

저작권자 © 경상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