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부분 시내 기준 2천원씩 올려

사전고지 없어 고객 불만 고조

업계 “물가고려 10년만의 인상”

울산 지역 일부 대형 대리운전 업체가 지난 11월 말부터 시내 기준 대리운전비를 20% 인상한데다 사전 인상 고지마저 미흡해 소비자들의 불만이 커지고 있다.

특히 대리운전 수요가 급증하는 연말을 앞두고 사전 예고없이 비용이 인상되자 연말 특수를 노린 인상이라는 비판이 나오고 있다.

11일 대리운전업계에 따르면 지난달 말부터 울산 지역 대형 대리운전 업체 일부가 시내 기준 요금을 기존 1만원에서 1만2000원으로 20% 인상했다. 대리운전의 경우 업체마다 거리구간별 요금을 다르게 책정하는데 시내 기준 요금은 대부분 업체에서 동일하게 2000원 인상했다.

그러나 정작 현장에서는 충분한 사전 고지가 이뤄지지 않아 기존 비용만 생각하고 대리운전 서비스를 이용했다가 낭패를 보는 이용자들이 늘면서 불만이 커지고 있는 상황이다.

지난주 대리운전을 이용한 김모(33·남구 달동)씨는 “대리운전 콜센터에 전화해서 집에 도착하기 전까지 비용이 인상됐다는 얘기를 한번도 못 들었다. 도착 뒤에야 기사로부터 인상됐다는 이야기를 듣고 새벽에 자고 있던 아내를 깨워 현금을 들고 내려오라고 해야만 했다”고 토로했다.

김모(28·남구 신정동)씨 역시 “집에 도착한 뒤에야 대리운전 비용이 인상됐다는 이야기를 들었다. 20%나 뛴데다 11월 말부터 인상이 됐다고 하니 연말 특수를 노리고 기습 인상을 했단 생각 밖에 안 들어 불쾌했다”고 말했다.

버스나 택시의 경우 지자체에서 업체에 대한 관리 감독을 하고, 요금 조정 시 지자체와 업계가 인상폭을 조율해 이용객들이 알 수 있도록 사전 공지한다. 하지만 대리운전의 경우 관리 감독 기관이 없어 인상폭 조율이나 사전 고지가 이뤄지지 않고 있다.

이에 업계에서는 물가 상승률에 맞춰 10년 만에 인상한 것으로 연말 특수를 노린 인상은 아니라고 밝혔다.

한 대리운전 업체 관계자는 “비용 인상이 10년만에 이뤄지다보니 소비자들 입장에선 갑작스럽게 느껴질 걸로 예상된다. 하지만 물가가 계속 오르는데다 업계에 종사하는 대리운전 기사들의 인건비 등을 고려해 비용을 인상했다”고 말했다.

김현주기자 khj11@ksilbo.co.kr

 

저작권자 © 경상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