재생에너지 확대 보급 논의등

전문가·유관기관 의견 수렴

울산시는 12일 시청 본관 중회의실에서 ‘울산시 에너지위원회’를 개최했다.

시는 2019년 울산시 주요 에너지 정책을 설명하고 관련 기업, 연구소, 대학, 에너지 공공기관 등 전문가와 유관기관의 의견을 수렴하기 위해 위원회를 마련했다.

주요 의제는 태양광, 부유식 해상풍력 등 재생에너지 확대 보급과 수소산업 육성, 동북아 오일허브 구축, 해수전지 상용화 등이다

부유식 해상풍력 산업 육성과 관련, 기상청과 에너지기술연구원의 자료에 따르면 해상 50㎞ 지점의 평균 풍속은 초속 7.5~9m로 바람 자원이 우수한 것으로 나타났고 수심 역시 5~10㎿급 부유식 터빈 설치에 적합한 최적 수심으로 확인됐다.

이에 따라 시는 2020년 5월까지 200㎿급 해상풍력 실증단지설계 기술 개발을 실시하는 한편 2030년까지 민자유치를 통한 부유식 해상풍력단지를 조성할 계획이다.

위원회에서는 태양광 보급 확대와 수소허브 구축, 가스허브 및 동북아 오일허브 구축 등에 대한 현황과 향후 계획도 논의됐다.

송병기 경제부시장은 “부유식 해상풍력을 비롯한 수소, 태양광에너지 등 신재생에너지와 동북아 오일허브 등 에너지산업은 울산뿐만 아니라 국가적으로도 중요한 미래세대를 위한 에너지 정책”이라고 밝혔다.

이춘봉기자 bong@ksilbo.co.kr

 

저작권자 © 경상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