해양수산부가 어촌의 혁신성장을 돕겠다며 ‘어촌뉴딜300사업’을 내놓았다. ‘어촌뉴딜300’은 바다를 끼고 있는 도시 300곳을 대상으로 지역밀착형 사회간접자본(SOC)을 육성하는 사업이다. 낙후된 선착장 등 어촌의 필수기반시설을 현대화하고 지역의 특성을 반영한 어촌·어항통합개발을 추진한다. 전국 지자체를 대상으로 1차 공모를 실시, 143개의 신청지 가운데 70곳을 선정, 18일 발표했다.

울산은 겨우 동구 1곳이 선정됐다. 동구 외에도 북구와 울주군 등이 신청했으나 2곳은 탈락했다. 전남이 26곳으로 가장 많고 경남 15곳, 경북 5곳, 인천 5곳 등이다. 부산도 1곳만 됐다. 사업비는 1곳당 100억원으로 7000억원이 투입되는 큰 사업이다. 국비가 70%이므로 지방비 30%가 투입돼야 하는 부담이 있기는 하지만 국비 지원 뿐 아니라 전문가들로 구성된 ‘어촌뉴딜자문단’의 자문도 받을 수 있다고 한다. 중구를 제외한 남·동·북·울주군 등 4개 기초단체가 바다를 끼고 있는 도시인데 동구밖에 선정되지 못한 것은 매우 아쉬운 대목이다.

바다는 울산이 갖고 있는 매우 중요한 자산이다. 국가공단에 많은 바다를 내주기는 했지만 남은 바다도 그 효용가치를 제대로 활용하지 못하고 있다. 북구는 강동바다를 관광단지로 지정해놓고도 아무 것도 못하고 아파트만 들어서고 있다. 울주군은 마리나사업을 하겠다고 나섰다가 예산만 낭비하고 말았다. 이번에 동구가 어촌뉴딜300사업을 하려고 하는 곳은 화암항에서 남·상진항 일원 2.8㎞다. 바다낚시터와 바다소리길 등 문화·관광을 위한 친수공간을 조성할 계획이다. 아쉽게도 관심을 끌만한 독창성은 엿보이지 않는다.

뉴딜(New Deal)은 1933년 미국 루즈벨트 행정부가 공황타개를 위해 추진한 정책이다. 루즈벨트는 민주당의 대통령 후보 수락연설에서 “나는 미국인에게 뉴딜(새로운 처방)을 약속한다”라고 말한 데서 비롯된 용어로 구호(Relief)·부흥(Recovery)·개혁(Reform) 세가지를 목표로 했다. 해수부는 어촌뉴딜을 통해 문화·관광, 도시계획·항만기술, 경관·레저, 수산·어촌, 지역경제·경영 등 다양한 분야의 ‘새로운 처방’을 목표로 하고 있다. 2022년까지 300곳으로 늘려나간다고 한다.

울산은 도심에서 20여분이면 바닷가에 닿는 도시로 바다자원 활용은 관광 뿐 아니라 정주여건 향상에도 매우 중요한 요소다. 이번 선정된 동구가 관광지로서 인기몰이를 하고 있는 대왕암과 연계, 매력 있는 바다로 새로운 인프라를 갖추었으면 한다. 남·북·울주군도 지역특성에 맞는 사업구상으로 ‘새로운 처방’의 바다자원 활용에 나서야 할 것이다.

 

저작권자 © 경상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