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0년간 답보상태 서중지구

사업계획 변경 인가서 제출

대규모 공공개발도 본격화

울주군의 마지막 민간 장기 지연 사업장이 정리되면서 군 내 민간 도시개발 및 토지구획정리사업이 모두 정상화됐다.

군이 인구 30만명을 목표로 하는 공공 주도의 도시개발 사업도 본격화함에 따라 각종 도시개발에 따른 인구유입 효과가 기대된다.

19일 울산 울주군에 따르면 서중지구 토지구획정리조합은 최근 총회를 열고 사업기간 연장 및 사업계획 변경에 대해 의결하고 사업계획 변경 인가서를 군에 제출했다.

서중지구는 웅촌면 곡천리 255-46 일원 47만990㎡에 주거 및 도시기반시설 등을 조성하는 사업이다.

지난 2001년 추진 이후 90%가 넘는 공정률을 보이다가 2009년 9월 사업 기간이 만료되면서 10년 가까이 중단돼 있었다.

최근 인근에 곡천지구 개발사업이 추진되면서 사업성이 높아지자 사업 재개가 급물살을 타고 있다.

마지막 남은 장기 지연 사업장인 서중지구 사업이 정상화되면서 군 내 모든 도시개발 사업장이 정상궤도에 오르게 됐다.

군에는 현재 송대·다안3·상북 거리양등·천상 평천·웅촌 곡천·가교 등 총 6곳의 도시개발 사업과, 망양·망양2·서중·덕하 등 4곳의 토지구획정리사업이 추진 및 구역지정 절차를 밟고 있다.

군은 지난 2017년부터 적극적인 조합 관리를 통해 천상지구 토지구획정리사업을 환지처분했고, 망양2·덕하지구 등 3곳은 사업 정상화를 이끌었다.

각종 민간 도시개발 사업이 본궤도에 오른 가운데 군이 주도하는 대규모 공공 도시개발 사업도 본격화된다.

군은 이날 군청 군수실에서 ‘울주 인구 30만 도시개발 마스터플랜 수립 용역 착수보고회’를 열었다.

군은 용역을 통해 신도시 개발의 타당성과 수요 예측, 대상지 선정 등을 타진한다.

또 군의 실태에 맞는 개발 사업의 방향 및 산업단지 유치 방안도 모색할 계획이다.

사업 및 후보지 윤곽은 내년 6월께 열릴 중간보고회에서 드러날 전망이다. 군은 후보지를 대상으로 울산시 등과 도시개발구역 지정, 사전재해영향성 검토 등을 진행해 내년 12월께 최종 대상지를 선정할 방침이다.

민간과 관 주도 도시개발 사업이 잇따라 본격화됨에 따라 각 사업의 준공 시 대규모 인구유입 효과가 발생할 것으로 기대된다.

울주군 관계자는 “도시개발은 인구유입 효과가 큰 사업인 만큼 기존 사업장의 철저한 관리는 물론 신규 개발사업 발굴에도 적극 노력하겠다”고 밝혔다. 이춘봉기자 bong@ksilbo.co.kr

 

저작권자 © 경상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