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부가 현대중공업과 두산중공업간 해외 담수설비 입찰 시비와 관련, 본격적인 조정절차에 착수했다.

 정부가 이번에 조정명령권을 발동하게 되면 지난해 선박 가격 조정명령에 이어 사상 두번째로 조정명령을 내리는 것이어서 정부의 결정에 귀추가 주목된다.

 4일 산업자원부와 업계 등에 따르면 산자부는 중립적 패널로 이뤄진 조정위원회를 구성, 1차 회의를 지난 1일 개최했다. 조정위원회는 대한상사중재원에서 근무하는 변호사 3명과 수출입은행, 수출보험공사 임원 각 1명 등 총 5명의 위원으로 구성됐다.

 이날 1차 회의에는 두산중공업 김대중 사장과 현대중공업 권오갑 전무 등 양사 임원들도 참석한 가운데 현대중공업의 조정명령 신청 경위에 대한 입장표명이 이뤄졌으며, 두산의 김사장은 집단휴가에 따른 회사차원의 준비부족 등을 이유로 차기회의에서 소명자료를 제시키로 했다.

 이번 조정위원회 구성은 지난달 28일 현대중공업이 해외 대규모 담수설비인 사비야 프로젝트의 입찰과 관련, "두산중공업의 방해로 엄청난 손실과 계약지연 피해가 초래됐다"며 정부에 이례적으로 조정명령을 신청한데 따른 것이다.

 문제의 사비야 프로젝트는 쿠웨이트 정부가 발주한 공사비 4억 달러 규모의 초대형 수주건으로 하루 22t의 용수를 생산할 수 있는 쿠웨이트 최대 규모의 담수화 설비다. 이재명기자 jmlee@ksilbo.co.kr 일부 [연합]

 

저작권자 © 경상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