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김종국 울산대 경영학부 교수전 LG화학 울산공장 주재임원(상무)

조직에는 반드시 리더십이 필요하다. 리더십은 조직의 목표를 달성하기 위해 조직 구성원에게 영향을 행사하는 과정이다. 조직의 리더에게 필요한 기본자질은 일반적으로 인격과 성품, 감성지능, 열정과 자신감, 성과창출 능력, 인간관계 능력, 동기부여 능력 등의 자질이 요구된다.

최근 성공하는 리더십의 유형에는 비전 제시형 리더십, 변화 혁신형 리더십, Empowerment 리더십, 서번트 리더십, 코칭 리더십, 상황적 리더십 등이 거론되고 있다.

경영환경의 급격한 변화, 부하나 구성원들의 다양한 특성 등으로 리더십 발휘가 더욱 어려워지고 있고, 리더십은 조직목표 달성을 위해서는 더욱 중요해지고 있다. 이러한 경영환경을 고려해 볼 때 가장 이상적인 리더십으로 셀프리더십을 찾을 수 있다.

셀프리더십은 미국의 경영학자 만츠와 심즈가 1989년 Y이론에 입각해 개발한 리더십 모델로 자율적 리더십 또는 자기 리더십이라고도 하며, 개인이 스스로를 이끄는 리더십을 의미한다.

자기 자신이 자신의 목표를 달성하기 위해서 자신에게 심리적인 안정과 만족감을 주면서 일을 수행하도록 하는 셀프리더십은 자신에게 목표를 계획하고 실행하는 능동적인 개념이다.

셀프리더십이 필요한 이유는 21세기를 살아가는 사람에게 변화와 혁신은 선택의 문제가 아니라 생존의 문제이며, 생존전략은 제일 먼저 자기 자신의 역량을 스스로 분석해야 가능하다.

또한 자신에게 변화를 가져오는 것은 자신의 의지와 노력에 의해 좌우된다. 아울러 성공적이고 행복한 삶을 누리려면 셀프리더십으로 자신이 스스로에게 영향을 끼치는 지속적인 노력이 필요하다.

셀프리더십을 수행하기 위한 행동전략은 ‘자기목표 설정, 자기존중, 자기연습, 자기보상, 자기비판’의 행동전략이 요구되며, 이를 수행하기 위한 역량을 구비해야 한다.

셀프리더십의 효과로는 ‘개인이나 집단의 목표를 달성하기 위해 명확하게 결단을 내리는 능력, 자신의 이상과 가치를 선명하게 만드는 자기 확신의 능력, 자신의 삶의 방향을 명확하게 설정하고 그 방향으로 전력투구하는 능력, 자기 만족감과 행복감’ 등의 효과를 찾을 수 있다

셀프리더십과 관련한 중요한 리더십으로 슈퍼리더십이 있다. 슈퍼리더십은 조직 구성원 개개인을 스스로 리드하고 관리할 수 있는 능력을 갖춘 인재로 양성하는 활동 내지 과정을 말한다. 즉 구성원들이 스스로를 통제하고 규제하며 행동에 필요한 의사결정을 하고 리드하는 능력을 촉진하도록 지원하는 과정이다. 다시 말해 구성원들에게 셀프리더십을 구비토록 지원하는 과정이 슈퍼리더십이다.

슈퍼리더십은 다음 4단계를 거치면서 만들어 진다고 한다(Manz & Sims 1991). 첫째, 리더가 셀프리더십 행동의 모범이 되는 단계. 둘째, 리더의 안내에 의한 부하의 참가 단계. 셋째, 부하가 필요한 자원, 훈련, 그리고 역량을 확실히 확보하는 단계. 넷째, 부하의 셀프리더십의 발휘와 업적의 단계다.

오늘날 경영환경은 매우 복잡하고 여러 가지 사유로 리더십을 발휘하기는 매우 어려우며, 관리자들은 부하직원이 많은 부서에서 근무하기를 꺼리고 있다. 이러한 문제를 해결할 수 있는 리더십으로 셀프리더싶과 슈퍼리더십을 찾을 수 있다.

조직에서 셀프리더십과 슈퍼리더십을 잘 발휘해 성공하면 퇴직이후에도 이 기법을 충분히 활용할 수 있는 역량을 구비하여 성공적이고 행복한 인생을 살아갈 수 있다고 확신한다.

김종국 울산대 경영학부 교수전 LG화학 울산공장 주재임원(상무)

 

저작권자 © 경상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