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몽헌 현대아산이사회 회장의 자살을 계기로 정치권 등에서 정부 산하 공기업이 현대 아산의 대북 사업을 맡을 가능성이 제기되고 있으나 정부 당국은 부정적인 입장이다.

 현재 고 정 회장의 현대아산이 맡고 있는 대북 사업은 크게 세가지다.

 지난 98년부터 시작된 금강산 관광사업과 개성공단 개발사업, 그리고 경의선·동해선 철도도로 연결 사업 등으로 이중 현대 아산이 가장 심혈을 기울인 것이 금강산관광사업.

 금강산 관광사업의 경우 현대아산의 자본금이 거의 모두 소진되고, 관광객들의 경비로 겨우 버티고 있어 정 회장의 죽음으로 가장 큰 타격이 예상된다.

 하지만 북한이 정 회장 부자의 유지를 감안해 육로관광 등에 편의를 보장해주거나, 올들어 중단된 남북교류협력기금에서의 `금강산 관광경비 지원'이 재개될 경우 어느 정도 `숨통'이 트일 것으로 정부는 보고 있다.

 2002년 216억원에 이르렀던 금강산 관광경비 지원은 작년 10월 북핵 문제가 불거지면서 정부가 올해 예산에 계상한 200억원 중 199억원이 국회 통일외교통상위 심의과정에서 삭감돼 1억원만 남아 미집행된 상태이며, `북핵 문제의 진전이 있을 경우 정부가 국회에 다시 보고해 심의할 수 있다'는 단서가 달려 있는 상태다.

 통일부 당국자는 “남북교류협력기금에서 금강산 관광경비 지원 문제는 국회에보고, 정치적 동의만 받으면 된다”고 말한 뒤 “그러나 현재 정부가 금강산 관광경비지원 요청을 국회에 보고하는 방안을 검토하고 있는 것은 없다”고 말했다.

 그러나 내달초로 예상되는 `6자회담'이 어느 정도 성과를 낼 경우에는, `북핵문제의 진전'을 이유로 정부가 관광경비 지원 검토에 나설 가능성도 있다.

 이런 상황에서 정부 산하 공기업이 불쑥 금강산 관광사업을 맡는 것은 적절치않다고 정부는 보고 있다.

 정부 관계자는 “공기업의 금강산 관광 참여는 막대한 자금 투자를 수반하게 될 것이 뻔하며, 결국 국민세금이 들어갈 수 밖에 없다는 점에서 또 다른 논란의 소지가 될 것”이라고 말했다.

 한편 개성공단 개발사업이나 철도 도로 연결사업에서 현대 아산의 개입 정도는 미미해서 정회장의 사망이 큰 영향을 미치지 않을 것으로 보인다.

 이밖에 현대아산이 추진하는 `7대 경협' 사업의 경우 북한 아태평화위와 의향서 수준에서 약속했고 아직 구체적 내용이 없는 만큼 현 단계에서 굳이 문제가 될 것이 없다는 것이다.

 

저작권자 © 경상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