생업전선 뛰어든 싱글맘 그린
‘그대 이름은 장미’ 16일 개봉

▲ 영화 ‘그대 이름은 장미’로 8년 만에 스크린으로 돌아온 배우 유호정.

배우 유호정(50)이 오는 16일 개봉하는 영화 ‘그대 이름은 장미’(조석현 감독)로 돌아왔다. 스크린 복귀는 ‘써니’(2011) 이후 8년 만이다. 자식을 위해 꿈을 접은 한 여성의 굴곡 많은 삶을 따라가는 작품이다. 한때는 장미처럼 아름답고 찬란했을, 이 땅의 모든 어머니를 위한 헌사 같은 영화다.

8일 종로구 삼청동에서 만난 유호정은 “최근 영화에서 보기 힘든 모성애를 보여줄 수 있는 작품이어서 출연했다”고 말했다.

영화는 강원도 해변에서 민박집을 하는 중년 여성 홍장미(유호정 분)와 그의 ‘남사친’(남자 사람 친구) 순철(오정세)이 오랜만에 해후해 과거를 회상하는 장면에서 시작한다.

1970년대 낮에는 공장에서 재봉틀(미싱)을 돌리며 가수의 꿈을 키우던 젊은 홍장미(하연수)는 우연히 레코드 사장 눈에 띄어 순철(최우식)과 함께 남녀 듀엣 그룹 데뷔를 앞둔다. 그러나 남자친구 명환(이원근)이 갑자기 미국으로 유학을 떠나고, 장미는 싱글맘이 돼 밤업소를 전전하며 생업 전선에 뛰어든다.

전반부가 70년대 복고 감성을 바탕으로 춤과 노래가 어우러진 한편의 뮤지컬 영화 같다면, 90년대부터는 홍장미와 딸의 이야기가 본격적으로 펼쳐진다.

유호정은 “제가 아이 둘을 키우는 엄마이고, 이 작품에서 엄마 역할을 맡았지만 사실은 딸이 돼서 연기한 것 같다”고 회상했다. 촬영 내내 15년 전 돌아가신 엄마를 많이 떠올렸기 때문이다.

“홍장미의 삶이 실제 우리 엄마와 닮았어요. 엄마는 초등학교 이후부터 저와 여동생을 홀로 키우셨죠. 엄마는 제게 ‘사랑한다’는 말을 해준 적이 없어요. 버릇없이 자랐다는 소리를 들을까 봐 굉장히 엄하게 키우셨어요. 사춘기 때는 그런 엄마를 많이 원망했죠. 그런데 생각해보니 저 역시 엄마에게 살가운 딸은 아니었어요. 그게 후회스러워요.” 연합뉴스

 

저작권자 © 경상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