심장이 예고 없이 갑자기 박동을 멈추는 급성 심정지(cardiac arrest)는 아침 이른 시간에 가장 빈발하는 것으로 널리 알려져있다.

그러나 급성 심정지 빈발 시간대가 바뀌고 있다는 연구결과가 나왔다.

미국 세다스-시나이병원 부정맥 센터 실장 서미트 처그 박사 연구팀이 ‘오리건 급성 돌연사 연구’ 자료 중 급성 심정지 환자 2631명에 관한 기록을 분석한 결과 급성 심정지 빈발 시간대는 이른 아침이 아닌 오후인 것으로 나타났다고 CNN 뉴스 인터넷판이 보도했다.

하루 중 급성 심정지 발생은 오후가 31.6%로 가장 많고 다음으로 아침 27.6%, 저녁 26.9%, 이른 아침 13.9% 순으로 나타났다고 연구팀은 밝혔다.

급성 심정지가 가장 많이 발생하는 요일은 월요일인 것으로 알려져 있으나 그러한 경향은 나타나지 않았다.

한 가지 특이한 경향이 있다면 일요일은 발생률이 낮은 것이라고 연구팀은 밝혔다.

이처럼 급성 심정지 빈발 시간대가 바뀌고 있는 것은 사람들의 생활 시간이 ‘24/7’의 연중무휴로 바뀌고 있기 때문일 것으로 처그 박사는 추측했다.

이에 대해 미국 심장학회(AHA)의 응급 심혈관치료 담당 부회장인 코밀라 새슨 박사는 ‘24/7’ 문화가 부분적인 이유일 수는 있지만 이 자료는 관찰연구 결과일 뿐 확실한 것은 아니라고 논평했다. 연합뉴스

 

저작권자 © 경상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