文대통령 중재행보 속도낼듯
교착국면 남북관계 개선 기대

청와대는 북미 양측이 오는 2월 말께 2차 북미정상회담을 개최하기로 한 것에 대해 “환영한다”고 밝혔다.

청와대의 이러한 입장은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과 김정은 북한 국무위원장의 2차 정상회담 일정이 윤곽을 드러내, 북미 간 비핵화 협상의 ‘길잡이’ 역할을 한 문재인 대통령의 발걸음도 다시 빨라지고 있는데 따른 것이다.

청와대 관계자는 20일 “북미정상회담에서 좋은 협상 결과가 나와야, 이를 바탕으로 남북관계 개선 행보 역시 탄력을 받는 것”이라고 했다.

이 관계자는 “물론 북미 협상이 제대로 성과를 못 내더라도 교착 국면을 타개하기 위해 남북 정상의 만남을 앞당겨야 한다는 얘기가 나올 수는 있다. 그러나 현재로서는 그런 변수들을 모두 고려하기는 어렵다. 지금은 답방 문제보다는 북미 간 이견 조율에 초점을 두는 것이 맞다”고 부연했다.

특히 청와대는 이번 북미 간 협상 진전을 바탕으로 한반도 평화프로세스의 속도를 다시 끌어올린다면, 집권 중반기를 맞은 문 대통령의 국정 장악력을 확보하는 데에도 보탬이 되리라는 기대감이 한층 높아지고 있는 기류다. 대북정책에 대한 보수 성향 야권의 공세를 누그러뜨리며 평화체제 구축에 국력을 모아가는 계기로 삼을 수 있기 때문이다.

앞서 김의겸 청와대 대변인은 지난 19일 춘추관 브리핑에서 “이번 북미정상회담이 한반도의 항구적 평화를 확고히 다질 수 있는 전환점이 될 것으로 기대한다”고 언급했다.

김 대변인은 “정부는 2차 북미정상회담을 통해 지난해 남북미 정상이 합의한 한반도의 완전한 비핵화와 항구적 평화체제 구축을 위한 구체적이고 실질적인 성과를 거둘 수 있도록 한미 간 긴밀한 공조를 토대로 관련국들과 협력해 나갈 것”이라고 강조했다. 김 대변인은 이어 “미국과의 긴밀한 공조와 더불어 남북 간 대화도 확대해 가면서 이번 회담의 성공적 개최를 위한 모든 역할을 다해나갈 것”이라고 덧붙였다.

청와대 핵심관계자는 취재진과 만나 2차 북미정상회담 성사와 관련, “그동안 북미정상회담 개최 자체가 유동적이었는데 2월 말이라는 시간표가 나와 회담이 개최된다는 점은 분명해졌다”며 밝혔다. 김두수기자

 

저작권자 © 경상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