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부 국비지원에 희망지역 ↑

고용위기지역 동구는 미신청

울산 전지역 사용 효용성 커

행안부에 발행 신청서 제출

정부가 전국의 고용·산업위기지역 9곳을 중심으로 지역경제 활성화와 ‘돈이 도는 지역사회’ 조성을 위해 지역사랑 상품권 발행에 국비를 투입하기로 결정했다. 하지만 정작 고용·산업위기지역인 울산 동구는 지난해에 이어 올해도 지역사랑상품권 신청을 하지 않았다. 대신 울산시가 울산 전체에서 사용할 수 있는 ‘(가칭)울산사랑상품권’을 올해 하반기 300억원 가량 발행할 예정이다.

행정안전부에 따르면 22일 지역사랑상품권 발행액의 4%를 지원하는 내용의 추가경정예산 편성안이 국무회의를 통과했다. 지역사랑상품권 발행 규모는 올해 1조6174억원어치가 예정돼 있으며 이는 지난해 발행된 3714억원의 4배가 넘는 규모다. 특히 정부에서 지역사랑상품권 국비 지원을 한다는 소식이 전해지면서 올해 지역사랑상품권 운영을 희망하는 지자체도 기존 70개 지자체에서 116개로 큰 폭으로 증가했다.

국비 지원 예상액은 800억원으로 정부는 우선적으로 350억원을 지원하고 지역별로 상반기 발행 실적과 현황에 따라 하반기 지원액을 결정할 방침이다.

116개 지자체 중 산업·고용위기지역인 동구, 군산시, 거제시 등 7개 지역의 경우 목적예비비로 발행액의 4%를 중앙정부가 지급하고, 나머지 109개 지자체는 예비비와 특별교부세로 각 발행액의 2%씩이 지급된다.

이처럼 정부에서 국비지원을 약속하고 지역사랑상품권 발행 독려에 나섰으나 산업·고용위기지역인 동구는 지난해에 이어 올해도 효율성이 떨어진다며 지역사랑상품권 신청을 하지 않았다.

대신 울산시가 지역사랑상품권 300억원어치 발행을 계획중이다.

울산시는 1월 초 행안부에 모바일로 지역사랑상품권을 발행하겠다는 내용의 신청서를 제출했고, 행안부 역시 울산 동구의 경우 사용처가 한정될 수 있다는 점을 감안해 광역시 단위에서 사용할 수 있도록 울산시의 지역사랑상품권 신청을 받아들였다.

지역화폐 발행은 송철호 울산시장과 김진규 남구청장, 이선호 울주군수 등의 공약사업이기도 하다. 울산시와 남구, 울주군은 앞서 지역 전통시장이나 소상공인 점포에서 사용 가능한 바우처 형태의 지역상품권 공동 발행을 추진해왔다.

울산시 관계자는 “행안부에는 모바일 상품권으로 계획서를 제출했으나 IC칩 등 다양한 방법도 검토중이며, 상반기에 지역사랑상품권을 사용할 수 있는 가맹점 신청을 받고 시스템을 구축할 예정이다. 국비 지원을 받게 된 만큼 사업에 속도가 붙을 것으로 본다”고 말했다. 김현주기자

 

저작권자 © 경상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