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부 C-ITS 공모사업에 선정
1위 차지해 국비 150억 확보
산업로등 14개 구간 102.5㎞
2021년까지 3년간 추진키로

울산시가 정부의 C-ITS(차세대 지능형교통시스템) 실증 공모사업에 선정됐다. 전국 6개 지방자치단체와의 치열한 경쟁에서 1위를 차지, 150억원의 국비를 확보하게 되면서 ‘자율주행차 상용화의 거점도시’ 도약의 발판을 마련했다는 평가다.

울산시는 국토교통부의 C-ITS 실증 사업에 최종 선정돼 올해부터 사업을 추진한다고 28일 밝혔다. 시는 지난해 12월 사업계획서를 제출하고, 이보 9일 평가를 받았다. 공모사업에 응모한 부산, 대구, 대전 등 6개 지방자치단체 중 1위를 차지해 150억원의 국비를 지원받게 됐다.

C-ITS는 차량과 차량, 도로와 차량 간 양방향 통신을 통해 사고를 미연에 방지하는 교통체계를 말한다. 특히 차량 센서에 기반을 두는 자율주행의 한계를 극복해 차량과 도로 인프라가 소통해 차량의 안전하고 효율적인 주행을 지원하는 ‘자율협력주행’을 구현할 수 있다.

기존 지능형 교통체계(ITS)는 폐쇄회로(CC)TV, 차량 검지기, 구간 검지기, 도로 전광표지 등 단순 교통 정보 수집·제공으로 사후 교통 관리 방안만을 제공하고 있다고 시는 설명했다.

시는 국비 150억원과 시비 100억원을 들여 올해부터 2021년까지 3년간 차세대 지능형 교통체계 실증사업을 본격 추진할 계획이다. 사업대상 구간은 산업로, 오토밸리로, 이예로, 강남·강북로, 북부순환도로 등 14개 구간 102.5㎞다. 주요설비로 기지국 95개, 돌발검지기 10개, 보행자 검지기 20개, 좌회전 감응 정보 5개, 차량 단말기 2700개 등이 마련된다.

울산시 관계자는 “4차 산업혁명 시대를 맞아 자율협력주행 등 미래 교통 분야에서 울산시가 선도적인 역할을 할 수 있도록 하겠다”고 말했다.

한편 울산시 지난달 전국 지자체 가운데 처음으로 자율주행차 임시운행 허가를 받았다. 이번에 취득한 임시운행차량은 전기차 기반 자율주행 2호차 ‘아이오닉‘이다. 최창환기자

 

저작권자 © 경상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