울주지역위원장 직무대행
이선호 現 군수 임명 눈길
공모참가 4명, 적격자 없어
한국 서범수 맞설 인물 모색
김영문 관세청장 발탁 관측

▲ 이선호(사진) 울주군수

더불어민주당 이해찬 지도부는 28일 국회에서 최고위원회의를 열어 울산 울주군 지역위원장 직무대행에 당소속 이선호(사진) 현 울주군수를 임명했다. 민주당의 이같은 조치는 앞서 조직위원장 공모에 뛰어든 4명(김태남·송규봉·이만영·천명수)을 심사한 결과 사실상 ‘적격자’가 없다는 결론을 내린 것으로, 이례적 조치로 풀이된다.

이 현직군수를 새 조직위원장 직무대행체제로 결정한 것은 내년 ‘4·15 총선용 조직책’ 인선때까지 ‘관리체제’로 두는 한편 새조직위원장 임명시 정치적 논란을 최소화하기 위한 사전 정지작업의 일환이라는 관측이 지배적이다.

특히 민주당 지도부는 울주군 조직책 임명의 연장선에서 울산관내 나머지 5개 조직위원장 가운데 경쟁력이 상대적으로 떨어지는 2~3개 지역위원장에 대해서도 물밑 새판까지를 추진 중인 것으로 전해졌다. 이는 총선을 1년여 앞둔 상황에서 자유한국당을 비롯한 야권 후보군보다 우위에 있는 인물을 영입, 내년 총선에 대비해 새판을 짜기 위한 수순으로 보인다.

당 조직강화 특별위원회(위원장 윤호중 사무총장)는 지난 9일부터 11일까지 울주군 지역위원장 후보공모를 신청한 김태남·송규봉·이만영·천명수등 4명에 대해 공직후보 자격을 비롯해 당 충성도와 지역여론 등 종합심사를 거쳤다.

하지만 지난 주말까지 심사결과, 최종 적격자가 없다고 결론내리고 이를 최고위에 보고한 뒤 당소속 이선호 군수 대행체제를 건의했다.

당의 한 핵심 관계자는 28일 “조직위원장 적격자가 없어 당소속 이선호 군수 대행체제로 결정했다”면서 “이 군수를 대행체제로 한 것은 내년 4월총선 출마가능성이 제로(0)인 데다, 향후 총선대비 새로운 조직위원장 인선에도 논란이 없을 것이라고 판단했다”고 전했다. 특히 조직위원장 후보 적격자 부재와 관련해선 최근 자유한국당 당협위원장(서범수 전 울산경찰청장) 인선과도 직·간접 영향이 있는 것으로 파악되고 있다.

당의 한 관계자는 “이번에 조직위원장 공모는 사실상 내년 4월 총선카드에 방점이 찍힌건 사실”이라고 전제한 뒤 “선거는 이겨야 하는데, 우리측(민주당) 조직위원장 후보가 상대적으로 열세를 면치 못할 경우엔 전면 재검토 할 수밖에 없기 때문”이라고 밝혔다.

당 지도부가 이같은 결정을 내린 이면엔 시뮬레이션 결과 한국당 당협위원장인 서범수 전 울산경찰청장보다 ‘우위론’에 무게를 두고 ‘제3의 카드’를 염두해 두고 있는 게 아니냐는 관측이 나오고 있다.

민주당 등 여권 안팎에서 거론되고 있는 제3의 카드로 울주군이 고향인 검사 출신 김영문 현 관세청장을 발탁할 것이라는 관측도 있다. 즉 야권의 경찰청장 출신 후보에 맞설 카드에 여당은 한수 위인 검사 출신 유력 기관장을 전진 배치, 총선 대진표를 짤 것이란 전망도 나오고 있다.

이런 가운데 울주군지역 현역 4선인 강길부 의원은 내년 총선가도에선 (여야 정당의 제의가 있더라도) 현재로선 ‘무소속’으로 5선고지를 돌파하겠다는 방침을 세우고 조직정비에 박차를 가하고 있다.

김두수기자 dusoo@ksilbo.co.kr

 

저작권자 © 경상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