남북경협에 앞장서온 고 정몽헌 현대아산 회장의 영결식은 끝나고, 고인의 유품 안장식이 11일 금강산에서 거행될 예정이다. 고 정주영 명예회장 등 정 회장 부자가 대를 이어 펼쳐온 경협사업의 중대성은 높이 평가돼야 하며, 이제는 냉정하게 분석하고 보완해 한단계 성숙시켜나가야 하며, 이것이 "대북사업을 강력히 추진해달라"는 고인의 유지도 살리는 길이다.

 남북경협에 신명을 바친 정 회장을 추도한다는 명분아래 북측이 일방적으로 중단시킨 금강산관광이 곧 재개될 것이란 관측은 다행스럽다. 북측이 장관급회담 대표단 대변인 담화를 통해 "정몽헌 선생을 깊이 애도하며 6·15 공동선언의 기치 밑에 대화와 협력사업을 계속 벌여 나갈 의지를 표명한다"고 밝혀 금강산관광 재개를 시사했다. 이는 남북관계경색 가능성이 거론되자 북측이 그렇지 않다고 응답한 것으로 풀이할 수 있다.

 다른 남북관계 일정도 곧 재개될 듯하다. 철도·도로 연결회담의 경우 남측 대표단은 준비를 마쳐 언제든지 나설 수 있고 경협합의서 발효통지문은 아무때나 교환이 가능하다. 11일 금강산에서 김윤규 현대아산 사장이 북측과 만나 협의하면 금강산관광 재개 일정이 구체적으로 잡힐 것이다.

 하지만 대북사업의 앞날을 낙관할 수만은 없다. 모처럼 함께 고인의 빈소를 지킨 현대형제들도 금강산사업 문제에 분명한 입장을 밝혔다. 현대·기아차 정몽구 회장은 "대북사업에 참여하지 않겠다"고 분명히 했다. 전경련 등도 대북사업을 지원해야 한다고 이구동성이지만 립서비스 수준이다. 금강산사업에 다른 민간기업도 동참시키는 방안이 거론되나 선뜻 나서는 업체가 없고 주무부처인 통일부도 "현대아산이 많은 투자를 한 현시점에서 사업주체 변경은 고려대상이 아니다"는 시각이다.

 또한 재경부와 문화관광부 쪽에선 대북사업의 정부주도 가능성을 내비쳤으나 주무부처인 통일부는 여전히 난색이다. 한나라당은 물론 민주당과 정부간에도 지원문제를 놓고 불협화음이 여전하다.

 따라서 통일부가 책임부서로서 대책 마련에 앞장서야 할 것이다. 여야 정당에 대한 설득에도 적극 나서야 할 것이다. 남북관계가 경색되면 분열된 정부 여당 뿐 아니라 거대 야당에게도 책임이 돌아가게 돼 있다. 초당적 협조가 필요한 분야이기 때문이다. 북측도 금강산사업의 계약조건 완화, 비무장지대 육로관광길이 하루 빨리 열리도록 하는데 협조해야 할 것이다.

 

저작권자 © 경상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