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 시당 “울산경제 치명타”
진보3당 “과잉 중복 중단을”
시의회는 수소車에 전력 주문

▲ 노동당 울산시당, 민중당 울산시당, 정의당 울산시당은 31일 울산시의회 프레스센터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과잉 중복 광주형 일자리를 중단하라고 요구했다. 김도현기자

울산지역 야당이 광주형 일자리 협약 체결을 규탄하며 반발하고 있다.

자유한국당 울산시당은 31일 논평을 통해 “울산지역 경제를 파탄낼 수 있는 광주형 일자리 때문에 큰일났다고 시민들은 아우성인데, 송철호 울산시장의 목소리는 들리지 않았다”며 “광주시장이 현대차 울산공장을 방문해 헤집고 다닐 때, 송 시장은 아무 말도 못했고, 송 시장은 광주시장인가라는 시민들의 성난 목소리가 빗발치고 있다”고 주장했다.

시당은 특히 “현대차의 국내생산량과 수출량, 총 생산량이 줄어들고 있는 현실에서 생산공장을 추가로 증설하면 당연히 울산공장의 일감도 줄어들 수밖에 없다는 것은 삼척동자도 아는 이치”라며 “하지만 울산시 노동특보는 광주형 일자리로 울산 일자리가 줄지 않는다는 황당한 논리를 펴고 있다”고 비판했다.

시당은 “광주형 일자리는 자동차산업의 메카인 울산 자동차산업에 직격탄이자 울산경제에 치명타가 될것”이라며 “송 시장은 분명하게 반대를 표명해야 한다”고 촉구했다.

이날 정의당·민중당·노동당 등 울산지역 진보3당은 시의회 프레스센터에서 기자회견을 열어 “과잉 중복 광주형 일자리를 중단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이들은 “광주형 일자리에서 생산하려는 소형SUV는 국내시장 규모가 14만대 정도에 불과한데 연간 10만대를 공급하게 되면 심각한 시장포화 상황을 유발할 수 있다”며 “전문가들은 공급과잉으로 인한 시장포화는 결국 울산 경제에 엄청난 부담을 주게 될 것”이라고 경고했다.

진보3당은 이어 “정확한 검토와 각각의 상황에 대한 충분한 대책 마련 없이 정치적 논리로 진행되고 있는 광주형 일자리 계획은 당장 그만둬야 한다”며 “울산경제와 노동자들의 일자리를 지키기 위해 광주형 일자리 중단을 위한 모든 노력을 기울일 것”이라고 덧붙였다.

한편 울산시의회는 이날 논평을 통해 “지방자치단체와 민간기업이 맺은 협약에 대해 반대만 할수 없다는 현실적인 한계가 있고, 산업구조 재편에 따른 울산의 특성과 실정에 맞는 실리를 찾는데 더 많은 관심과 투자가 필요한 시점이 지금”이라며 “광주형 일자리 협약을 계기로 울산은 수소차 시대를 선점하는데 전심전력을 기울여 나가야 한다”고 주장했다. 이왕수기자

 

저작권자 © 경상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