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정 겹치자 날짜변경 검토
후보간 유불리 공방등 우려
“정해진 수순대로” 의견도

자유한국당은 차기 지도부를 뽑는 2·27 전당대회 날짜가 제2차 북미 정상회담 일정과 겹치자 전당대회 날짜 변경을 검토키로 했다.

당 선거관리위원장을 맡은 박관용 전 국회의장은 6일 “국민적 관심사이자 당의 터닝포인트가 될 전당대회가 북미회담에 밀리면 의미가 없어진다”면서 “당 사무처에 내일(7일) 회의를 열어 날짜를 당기거나 미루는 것을 실무적으로 논의해보라고 지시했다”고 밝혔다. 그러면서 “실무진 보고가 들어오면 8일쯤 선관위 회의를 소집해 논의하려고 한다”고 말했다.

당내에서는 이번 전대를 당 지지율을 올리는 이른바 ‘컨벤션 효과’를 거두기 위해 일정을 변경해야 한다는 의견이 제기되고 있다.

국회부의장인 이주영 의원은 이날 국회에서 열린 북핵외교안보특별위원회에서 “전당대회를 꼭 27일에 할 필요가 있느냐. 미북회담 이후로 연기하는 문제도 검토할 필요가 있다”고 밝혔다. 김진태·오세훈·주호영·홍준표 등 전당대회 당 대표 출마자들도 페이스북 등을 통해 전당대회 연기나 날짜 변경을 촉구했다.

하지만 이미 전당대회 장소를 결정한 데다 각 주자 간 이해득실에 대한 셈법이 달라 일정 변경이 어려울 것이라는 부정적 입장도 있다. 특히 전당대회에 참석할 1만여명의 대의원을 수용할 공간을 다시 찾기가 쉽지 않을 것이라는 지적이 나온다.

나경원 원내대표는 이날 북핵외교안보특위 후 기자들과 만나 “전당대회는 미북 회담과 관계없이 진행하는 게 맞다고 생각한다”면서 “후보간 유불리도 있기 때문에 당의 행사는 정해진 수순대로 가는 게 맞다”고 밝혔다. 연합뉴스

 

저작권자 © 경상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