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진태·이종명·김순례 의원
국회 윤리위 제소, 제명 추진
민주 “역사왜곡 처벌법 논의”
5·18 단체들 상경 투쟁 선언
한국당 선긋기…진화에 주력

▲ 바른미래당 유의동 원내수석부대표, 더불어민주당 홍영표 원내대표, 민주평화당 장병완 원내대표, 정의당 윤소하 원내대표(왼쪽부터)가 11일 국회 운영위원장실에서 자유한국당 일부 의원들의 ‘5·18 망언’ 관련 공동대응 방침 발표하고 있다. 연합뉴스

자유한국당을 뺀 야 4당 11일 5·18 민주화운동을 비하한 자유한국당 김진태·이종명·김순례 의원을 정면겨냥, 집중포화를 퍼부은데 이어 12일 국회 윤리특별위원회에 제소하기로 결정했다.

특히 여당인 더불어민주당은 ‘북한군 개입’설을 주장하고 유공자를 ‘괴물’이라 비하한 문제 발언을 ‘헌법파괴’ 행위로 규정, 출당과 의원직 제명을 요구하는 것을 넘어 형사처벌까지 거론하며 공격 수위를 최대한 끌어올리는 등 초강경 대처하고 나섰다.

이에따라 비록 당 전체는 아니지만 정치적 ‘이해 당사자격’인 한국당의 대응여부에 따라 정국이 또한차례 경색국면으로 치달을 가능성이 높아지고 있다.

여당인 더불어민주당과 바른미래당, 민주평화당, 정의당 등 야 4당은 이날 한국당 3명 의원들을 국회에서 제명, 영구 추방하자는데 합의했다고 밝혔다.

민주당 홍영표 원내대표는 “원내 야 3당과 공조를 통해 망언한 의원들을 윤리위에 제소해 가장 강력한 수준의 징계를 추진하고 형사처벌도 검토하겠다. 중대한 역사왜곡을 처벌하는 법률제정도 당론으로 추진할 것”이라고 밝혔다.

민주당은 이날 국회에서 의원총회를 열어 한국당 지도부 공개 사죄와 김진태·이종명·김순례 의원 출당을 요구하는 결의문을 채택했다.

평화당 장병완 원내대표 역시 “입법·사법·행정적으로 확정된 사실을 왜곡하는 것은 대한민국 역사를 왜곡하는 것이다. 4당은 철통 공조를 통해 이른 시일 내에 가장 강력한 제재인 의원직 제명을 추진하기로 했다”고 했다.

정의당 윤소하 원내대표도 “이번 윤리위 제소는 단순한 품위 훼손 문제가 아니다”라며 “민주주의에 대한 폭거 행위에 해당하는 만큼 가장 강력한 의원직 제명을 관철해야 한다”고 했다.

이런 가운데 5월 단체와 광주 시민단체가 ‘자유한국당 5·18 공청회’에서 나온 왜곡·폄하 등 망언을 규탄하기 위한 대규모 상경 투쟁을 선언했다.

5·18기념재단과 3단체(유족회·부상자회·구속부상자회), 시민사회단체는 이날 광주 5·18민주광장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긴급대책 회의를 통해 결정한 향후 대응방향을 밝혔다.

이에 자유한국당은 일부 의원의 ‘5·18 폄훼’ 파문이 확산하자 당혹감을 감추지 못한 채 진화에 주력했다. 김병준 비상대책위원장을 비롯한 당 지도부는 “당에 부담주는 행위는 하지 말아야 했다”라고 경고성 메시지를 날리며 이번 사태의 불길이 당 책임론으로 옮겨붙지 않도록 방어막을 쳤다.

김두수기자

 

저작권자 © 경상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