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울산시 남구 옥동에 있는 옛 울주군청사. 경상일보 자료사진

군, 3개월여만에 매각 공식화
시에 매입제안 수용 공문보내
2023년까지 공영개발 계획한
노후공공청사 개발사업 탄력

공공병원 울주 유치 조건 변수
시 “근로공단 소관” 설득에
울주군 수용한듯 보였지만
군수 최근 입장고수 발언도

노후공공청사 복합개발사업은
공공시설·청년주택등 건립돼
시, 도시재생 뉴딜사업도 추진

울산시의 옛 울주군 청사(남구 옥동) 매입절차가 본격화됐다. 3개월 넘게 관망자세를 견지하던 울주군이 울산시의 매입제안을 수용하기로 밝혔기 때문이다. 이에 따라 울산시가 청사를 사들여 오는 2023년까지 공영개발하기로 한 노후공공청사 복합개발사업도 탄력이 붙을 전망이다. 다만 울주군 정치권이 매각조건으로 산재전문공공병원 유치를 고수하고 있어 논란의 여지는 남아있다.

울산시는 지난 11일 울주군이 매각을 추진키로 시 회계과에 통보했다고 13일 밝혔다. 앞서 지난해 10월 울산시가 울주군 옛 청사를 매입하고 싶다는 의사를 밝혔다. 10년 분할상환 조건이 단서였다. 부지 감정금액은 445억원 정도이다.

울산시가 청사 매입에 나선 건 이 부지가 민간에 매각될 경우 국토부가 지원하는 ‘노후공공청사 복합개발사업’의 규모가 쪼그라들거나, 아예 취소될 수 있기 때문이다.

문제는 시가 내세운 조건이 그동안 남구청이 울주군에 제시한 7년 분할보다 좋지 않아, 울주군이 시의 제안을 받아들이느냐가 관건이었다. 울주군 입장에서는 공공청사 부지용도를 해제해 민간에 매각하면 울산시에 파는 것보다 많은 차익을 남길 수 있기 때문이다.

울주군은 시에 매각조건으로 산재전문공공병원(당시 울산형 공공병원) 울주군 유치 내걸었다. 이선호 군수는 지난해 11월 기자간담회에서 “울주군 옛청사를 울산시에 (보상없이) 그냥 넘기진 않을 것”이라며 “국립공공병원이 울주군에 꼭 유치돼야 한다”고 강조하기도 했다.

그러나 울산시는 “공공병원 입지 결정과 청사 매각은 별개의 사안”이라며 선을 긋고, 지난해 12월 울주군에 감정평가에 착수하자는 취지의 공문을 보냈다. 그러나 울주군은 회신하지 않았다. 시는 1월에 재차 공문을 보냈지만, 답이 없었다. 공공병원 울주군 유치라는 확답을 기다린 것으로 파악된다.

울산시는 “공공병원 입지 결정은 근로복지공단에 전적으로 있다”며 설득했고, 울주군은 태도를 바꾸고 오는 3월 감정평가를 시작으로 매각절차를 밟겠다고 울산시에 공문을 보낸 것이다.

절차에 따라 울주군은 이달 중으로 공유재산심의회를 거쳐 공유재산관리계획을 군의회에 제출한다. 군의회는 매각의 적정성 등을 심의한다. 군의회를 통과하면 울산시는 감정평가에 들어간다.

울산시는 우선 올해 1회 추경 세출예산안에 청사 매입비 45억원을 반영했다. 이에 따라 울주군도 오는 추경에 세입예산안에 매각비 45억원을 잡아야 한다.

그러나 논란의 여지는 여전히 남아있다. 이 군수는 울주군의 매각 추진에도 13일 기자간담회에서 “3월 말까지 잠정적으로 공공병원 울주군 유치를 결정해 주지 않으면 옛 청사부지 매각을 하지 않겠다”며 “그런데 현재는 공공병원 부지를 결정하는 근로복지공단이 안된다고 하면 끝나는 것이다. 그것이 걱정된다”고 밝혔다.

울산시 관계자는 “울주군이 매각절차를 밟겠다고 밝힘에 따라 노후공공청사 복합개발사업을 순항할 것으로 보인다”며 “다만 울주군의회가 10년 분할 납부방식으로 3년이나 5년으로 줄이자는 의견이 나올 수 있는 만큼, 면밀한 대응책을 마련하겠다”고 밝혔다.

한편 노후공공청사 복합개발사업은 공공시설, 상업시설, 청년주택 등을 건립하는 사업비는 1285억원 정도다. 청년주택은 수도권 자치단체를 중심으로 청년층 주거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공급하는 공공 임대주택 개념과 비슷하다. 또 시는 노후공공청사 복합개발사업과 함께 100억원 들여 옛 군청사 부지 주변 환경을 개선하는 도시재생 뉴딜 사업도 시행한다.

도시재생 뉴딜사업은 군청사 주변에 공영 주차장을 만들고, 인근 울산대공원으로 이어지는 그린로드(Green Road)를 조성해 침체한 옥동지역의 활력과 상권을 회복하고 일자리 창출을 꾀하는 계획이다. 사업 대상부지는 옛 울주군청사 건물과 부지를 제외한 주변지역으로, 최대 4만여㎡에 달한다. 그린 로드는 차도의 교통안전 지대나 보도, 교차로 등에 계절별 특색과 지역 상징성을 고려해 꽃과 나무를 심는 사업이다.

최창환기자 cchoi@ksilbo.co.kr

 

저작권자 © 경상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