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기트리닷컴의 "자벨린 츄정®"

네이비빈, 또는 화이트키드니빈(White Kidney Bean) 알려진 흰강낭콩의 파세올라민 다이어트효과가 매스컴을 통해 소개되면서 "칼로리컷팅제"라고 불리우며 다이어트 보조제로 호응을 받고 있다.

근래의 경제발전과 더불어 생활수준이 향상되면서 비만문제가 심각하게 대두되기 시작했다. 비만은 체내에 지방조직이 과도하게 축적된 상태를 말한다. 비만도의 증가는 당뇨병, 동맥경화증, 심장병, 고혈압, 통풍 및 암 등의 발생 위험도를 높인다. 이에 따라 비만치료를 위한 다이어트약 처방이나 식이요법 및 운동이 관심을 받게 되었다.

이런 배경으로, 만물상에서는 “탄수화물을 막아주는 다이어트 비법”으로 흰강낭콩을 소개했다. 이 날 만물상 에서는 흰강낭콩의 파세올라민 성분이 탄수화물의 흡수를 막는 원리를 설명하였다. 흰강낭콩을 이용한 요리도 소개되었는데 흰 강낭콩, 호두, 저지방 우유를 사용한 “흰 강낭콩 쉐이크”가 그것이다.

흰강낭콩은 특히 탄수화물 위주의 식사를 하는 주부나 뱃살이 많이 찐 분들의 다이어트로 권장된다. 흰강낭콩의 탄수화물 흡수억제능은 가열했을 때 효과가 사라지므로 가열하지 않고 섭취하는 것이 중요하다. 그렇지만 가열했을 때도 변성 단백질은 그대로 존재하므로 쌀과 함께 섭취했을 때 좋은 영양식이 된다.

이런 매스컴의 여파를 타고 흰강낭콩 추출물 보조제도 인기이다. 친숙한 보조제로 기트리닷컴의 "자벨린 츄정®"을 들 수 있다. "자벨린 츄정®"은 지난 2013년, 우리나라에서 최초로 흰강낭콩 추출물을 대중에 알린 보조제이다.

조선기(36) 영양사는 "이런 성분은 과거 배고픈 시대 때 식품 영양학적으로 부정적인 성분으로 여겨졌지만 최근 과다한 에너지원을 섭취하게 되면서 유용한 성분으로 보고되고 있다."라며 "자벨린 츄정®은 파이토 케미컬의 급격한 시대적 변화를 반영한다"고 설명하였다. 한편 이 같이 영양소의 흡수도를 저하시키는 성분이 좋다고 해서 매 끼니 섭취하면 반대로 "영양의 결핍을 초래할 수 있으므로 꼭 필요할 때, 적절한 용량만 사용하는 센스가 필요하다." 라고 덧붙였다.

 

저작권자 © 경상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