추진위, 건립보고 토론회 개최

▲ ‘3·1절 100주년 기념 울산 강제징용 노동자상 건립 추진위원회’는 20일 울산시의회 다목적실에서 건립보고 토론회를 열었다.
3·1절 100주년이 되는 올해 울산에 강제징용 노동자상 건립되는 가운데, 울산지역 강제징용 노동자 규모와 실태를 정확히 파악하기 위한 행정이 필요하다는 지적이 나왔다.

‘3·1절 100주년 기념 울산 강제징용 노동자상 건립 추진위원회’는 20일 울산시의회 다목적실에서 건립보고 토론회를 열었다.

추진위는 이날 토론회에서 “국가기록원 일제강점기 피해자 명부에는 울산 출신 6000명의 이름이 있으나 지난해 울산시에 가족 또는 본인의 피해 사실을 신고한 사람은 2127명, 이들 중 본적인 울산인 사람은 1818명 정도다”며 이같이 제안했다.

추진위는 “울산 강제징용 노동자상 건립 사업을 한다는 언론 보도를 보고 당시 울산에서 일본 규슈 탄광과 히로시마 고보댐, 홋카이도 등으로 끌려간 피해를 알려온 사례도 17건 있었다”며 “피해 가족에 대한 관심을 가져야 한다”고 밝혔다.

추진위는 이어 노동자상을 만든 이원석 작가와 함께 노동자상이 세워지는 부지와 최종 설치 과정에 대해서도 사전 공개했다.

추진위는 이번 강제징용노동자상의 건립과 관련 “앞으로 한반도 평화와 노동존중 세상을 향한 미래 100년을 담아내는 노동자상을 시민들과 함께 세운다는 것”이라며 “역사를 잊는다는 것은 미래가 없는 것과 마찬가지로, 이번 노동자상이 3·1운동 100년을 단순히 기념하는 것을 넘어서자”고 제안했다.

한편 추진위는 강제징용 노동자상을 오는 26~28일 울산대공원 동문 앞에 설치하고 3·1절에 제막식을 열 예정이다. 차형석기자

 

저작권자 © 경상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