울산시가 수소경제 선도도시를 향한 발걸음을 재촉하고 있다. 문재인 대통령이 울산방문에서 정부의 수소경제로드맵을 발표하면서 수소산업의 선도도시로 확고한 입지를 구축했기 때문이다. 이날 현대차와 SK가스 등 13개 기업·기관이 참여한 가운데 수소경제 연관산업 고용·투자확대 업무 협약을 체결한데 이어 이달 15일 이들 기업들이 한자리에 모여 ‘수소연관산업 발굴 대책회의’를 가졌다.

울산시는 사실상 우리 정부보다 훨씬 빠른 2015년부터 수소산업중장기로드맵 만들기에 나섰다. 2014년 한국수소협회가 울산지역 기업·기관을 중심으로 만들어지면서 울산시의 수소경제중장기로드맵의 필요성이 제기됐고 2017년 용역보고회 가졌다. 우리나라 수소생산의 60%를 차지하는 울산다운 발빠른 대응이었다. 그러나 액션플랜이 없어 속도를 내지 못하다가 문대통령 방문을 계기로 다시 활기를 찾기 시작한 것이다.

시는 ‘2030년 세계최고의 수소도시 구현’을 목표로 내세우고 구체적 프로젝트도 내놓았다. △수소전기차와 관련 부품산업 생산시스템 구축 △100만㎡ 규모의 수소소재 부품전문 산업단지 ‘울산 수소융합밸리’ 건설 △수소 전문기업 200개사 이상 발굴과 수소소재 부품산업 육성 △수소차 생산 50만대로 확대 △수소충전소 60기 확충 △수소경제를 선도할 전문학과 설립과 전문인 양성 법제화 △수소산업진흥원 유치 △울산 수소산업의 날(2월26일) 지정 △글로벌 톱 수소도시 비전 선언 등이다. 수소도시로드맵의 구체적 액션플랜인 셈이다.

그러나 전문가들은 이에 더해 울산이 수소도시로서 보폭을 넓히려면 부유식해상풍력발전과 수소산업의 연계가 필요하다고 지적하고 있다. 본보가 울산테크노파크와 공동기획으로 지난 21일 실시한 전문가 좌담회에서 나온 지적으로 울산시가 귀를 기울일 필요가 있어 보인다. 대통령 직속 국가과학기술자문회의 에너지자원소위원회 위원장인 김준범 울산대 교수는 “울산시가 수소와 함께 중점적으로 추진하고 있는 부유식해상풍력발전사업을 수소산업과 연계하면 울산경제에 엄청난 시너지 효과가 있을 것”이라고 했다. 또 에너지경제연구원 조상민 연구위원도 “부유식해상풍력발전과 수소는 에너지분야 혁신인데 서로 연계할 수 있는 방안을 찾아야 한다”고 덧붙였다.

풍력과 같은 재생에너지 발전은 일기·계절에 따라 발전량이 고르지 않다. 전력계통의 안정정적 유지를 위해서는 풍력발전에서 얻어진 전력에너지를 저장하는 시스템이 필요하고 수소가 바로 그 역할을 할 수 있다. 잉여전력을 수전해를 통해 수소를 생산, 저장했다가 연료전지를 통해 발전함으로써 안정적인 전력을 공급할 수 있는 것이다. 수소경제로드맵에 부유식해상풍력발전이 포함돼야 하는 이유이다.

 

저작권자 © 경상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