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기중앙회, 실태 조사결과

행사기간 수수료율 감면은
53% 그쳐…7%는 되레 인상
희망하는 수수료율은 23.8%
인상상한제등 정책지원 필요

백화점과 대형마트가 할인행사를 할 때 드는 비용을 중소기업에 전가하는 관행이 여전히 개선되지 않은 것으로 나타났다.

제품을 납품하는 중소기업들이 판촉행사에 참여할 때 가격을 낮춰 거래하고 있지만, 마진(이익)을 줄인 만큼 적정한 수수료율 인하는 이뤄지지 않고 있다는 지적이다.

중소기업중앙회는 17일 백화점과 대형마트에 납품하는 중소기업 501개사를 대상으로 조사한 ‘대규모 유통업체 거래 중소기업 애로실태’ 결과를 발표했다.

조사에 따르면 응답 기업의 38,8%는 ‘할인행사에 참여할 때 수수료율 변동이 없었다’고 했고, 7.1%는 오히려 ‘수수료율 인상 요구’가 있었다고 답했다.

‘수수료율을 감면했다’는 응답 기업은 53.1%였다.

중기중앙회는 “유통 대기업의 매출·성장세가 둔화함에 따라 할인행사는 더욱 빈번해졌지만, 가격 인하 요구 등 비용 부담은 중소기업에 전가되고 있는 것”이라고 설명했다.

반면 중소기업들이 희망하는 적정 판매수수료율은 23.8%였다.

중소기업들은 판매 수수료 개선을 위한 정책적 방안으로 수수료 인상 상한제(49.7%·복수응답), 세일 할인율 만큼의 유통업체 수수료율 할인 적용(49.7%) 등을 가장 많이 꼽았다.

또 백화점 납품 중소기업 195개사 중 72개사(36.7%)가 전체 입점기간(평균 약 16년) 중 한 가지 이상의 불공정 행위를 경험했다고 답했다.

지난해 1년간은 19개사(9.7%)가 불공정 행위를 겪었다고 답했고, 그 형태로는 할인행사 시 수수료율 인하 없이 업체 단가만 인하, 매장 위치 변경 강요 등이 많았다.

중기중앙회 관계자는 “백화점과 대형마트의 할인행사 비용분담이 실제 어떻게 이뤄지고 있는지 정부의 면밀한 조사가 필요하다”며 “거래 공정화를 위한 지속적인 노력이 필요하다”고 말했다. 이우사기자 woosa@ksilbo.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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