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 시당, 시민서명운동 시작
민주 시의원 유치 결의안 발의
여야 떠나 협치 가능성도 높아

▲ 자유한국당 울산지방의회 의원들은 20일 울산시의회 프레스센터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수소산업진흥원 울산 유치를 위한 범시민 서명운동을 시작한다고 밝혔다. 김도현기자

울산지역 여야 정치권이 울산의 신성장동력이자 미래먹거리인 수소경제산업에 대한 주도권 선점을 위한 정책행보를 이어가고 있다. 특히 수소경제산업의 컨트롤타워 역할을 할 수소산업진흥원 울산유치에 여야 모두 사활을 걸고있어 성과로 이어질지 주목된다.

자유한국당 울산시당 광역·기초의원들은 20일 시의회 프레스센터에서 기자회견을 갖고 “수소산업진흥원 울산유치를 위한 범시민 서명운동을 진행하겠다”고 밝혔다. 시의원인 안수일 시당 정책위원장, 김종섭 대변인 등 광역·기초의원들이 참석했다.

이들은 “울산시를 비롯한 국내 지자체들은 정부가 집중·육성하겠다고 밝힌 수소산업을 선도하겠다며 나서고 있지만 울산만큼 수소산업 육성 가능성과 인프라가 충분한 도시는 단언컨대 국내에 없다”며 “수소산업진흥원 유치에 울산의 명운을 건다는 심정으로 대시민 홍보전과 서명운동을 벌이겠다”고 강조했다.

수소산업은 지난 1월 문재인 대통령이 울산을 방문한 자리에서 수소경제 활성화 로드맵을 발표하고 관련 부처가 수소 정책을 잇따라 내놓으면서 정책 선점 쟁탈전도 본격화됐다.

특히 더불어민주당이 집권한 울산시가 2030년 목표 ‘수소산업육성 10대 프로젝트’를 추진하고, 민주당 소속 손근호 시의원이 수소산업 컨트롤타워 역할을 할 수소산업진흥원 울산유치 촉구결의안을 대표 발의하면서 민주당이 수소경제를 선점하는 분위기였다.

하지만 한국당 역시 이채익 의원이 지난해 5월 수소관련 법안 중 최초로 수소산업진흥원 설립 근거를 담은 ‘수소경제활성화법안’을 대표발의한데다 이 의원이 심혈을 기울인 국내 최초 수소연료전지 실증화센터가 지난해 10월 울산테크노일반산업단지에 자리잡았다는 점을 강조하며 수소산업에 대한 한국당의 노력과 성과 등을 강조하고 있다.

지역 여야 정치권이 선의의 경쟁 형식으로 수소산업진흥원 유치에 전력을 다하고 있어 앞으로 대정부 설득 등 지역여론을 한데로 모으기 위한 협치 가능성도 관측된다.

한국당 의원들은 이날 기자회견에서 “수소산업진흥원 울산유치에 여야가 따로 없다”고 밝힌데다 민주당 시의원이 대표발의한 결의안에 한국당 소속 시의원 5명 전원이 공동발의자로 이름을 올렸다는 점 등을 고려하면 앞으로 수소산업진흥원 울산유치에 힘을 합칠 가능성이 높아 보인다. 이왕수기자

 

저작권자 © 경상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