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이강덕 포항시장이 21일 경북 포항시청에서 2017년 일어난 지진이 인근 지열발전소 영향을 받았다는 정부 연구결과와 관련해 시의 입장을 밝히고 있다.

정부조사단 결과 포항시 입장문
인구감소·투자위축등 손실 막대
최대 피해지 흥해 재건사업 요청
대책본부 소송 참여자로 북새통

경북 포항시는 2017년 11월15일 일어난 규모 5.4 지진이 인근 지열발전소 영향을 받았다는 정부 연구결과와 관련해 “포항 활력 회복을 위해 특별법을 만들어야 한다”고 촉구했다.

이강덕 포항시장은 21일 시청에서 정부조사연구단 결과 발표에 따른 시 입장문을 통해 이같이 밝혔다.

이 시장은 “포항은 지진으로 인구감소, 도시브랜드 손상, 지진 트라우마는 물론 기업 투자심리 위축, 관광객 감소 등 금액으로 환산할 수 없는 막대한 심리적, 경제적 피해를 봤다”며 “정부는 조속히 시민 피해 대책을 마련하고 최대 피해지역인 흥해에 재건 수준의 특별재생사업을 해달라”고 요청했다.

그는 “지열발전소 완전 폐쇄 및 원상복구와 지진계측기를 설치해 시민에게 실시간 공개하고 장기면에 있는 CO2저장시설도 완전 폐기해주기를 요청한다”며 “‘11·15 지진 피해배상 및 지역재건 특별법’을 제정하고 범정부 대책기구를 구성해 지역경제 활력 회복을 위한 종합대책을 마련해달라”고도 했다.

이와 함께 “시민이 입은 정신적 피해에서 벗어날 수 있도록 트라우마 치유공원 등을 설립해야 한다”며 “시민을 대표하는 범시민대책기구가 구성되는 대로 시민 의견을 수렴해 정부와 협의하겠다”고 설명했다.

포항시의회도 이날 성명서를 통해 “포항지진의 모든 책임이 정부에 있다는 것을 간과하지 말고 포항 특별재생사업을 신속하게 지원해야 한다”며 “사업 진행 과정과 부지선정 적정성 감사와 사법기관 수사를 통해 원인을 규명하고 책임자를 처벌해야 한다”고 밝혔다.

한편 이날 포항시 북구 신흥동 한 건물 4층에 자리 잡은 포항지진범시민대책본부에는 소송에 참여하려 찾아오는 시민들로 북새통을 이뤘다.

포항지진범시민대책본부는 포항 지진 직후 구성돼 지열발전중단 가처분 신청을 내는 등 활동을 벌였다. 이 단체는 지난해 1·2차 소송인단 1200여명을 꾸려 국가를 상대로 손해배상 소송을 냈다. 주택파손 등 물적 피해를 제외하고 1인당 1일 위자료 5000~1만원을 청구했다.

그러던 중 20일 포항지진이 인근 지열발전소에 의해 촉발됐다는 정부 연구결과가 나오면서 소송에 참여하려는 시민 발길이 줄을 이었다. 21일 하루에만 소송에 참여한 사람은 300명에 이른다.

소송 관련 내용을 묻는 전화도 빗발쳐 이날 하루에만 600통 이상 전화가 왔다고 대책본부 관계자는 전했다.

포항시민이 모두 소송에 참여하면 총 소송금액이 5조원이 넘는다는 얘기도 나돈다.

포항시에도 지진과 관련해 보상이나 대책 등을 묻기 위한 전화가 이어지고 있다.

중앙재난안전대책본부가 공식 집계한 포항지역 피해액은 546억원이고 한국은행 포항본부가 발표한 직·간접 피해액은 3323억원이다. 연합뉴스

 

저작권자 © 경상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