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유한국당 김도읍 의원 지적

“첨단복합지구 사업성 떨어져”

부산시가 서부산권에 제2 전시컨벤션센터(벡스코) 건립 사업에 제동을 걸면서 연구개발특구 첨단복합지구 조성 사업마저 차질을 빚게 된다는 주장이 나왔다.

24일 국회 법제사법위원회 소속 자유한국당 김도읍 국회의원(부산 북구·강서구을)에 따르면 “부산시가 첨단복합지구 사업시행자인 LH와 사전 협의도 없이 제2 벡스코 건립을 장기계획으로 전환해 연구개발특구 첨단복합지구 조성 사업도 차질을 빚을 우려가 있다”고 지적했다.

앞서 시는 지난 2016년 ‘MICE산업 활성화를 위한 전시컨벤션시설 확충 용역’과 2017년 ‘제2전시컨벤션센터 건립 기본계획 수립용역’을 통해 강서구 대저1동 연구개발특구 첨단복합지구 내에 제2 컨벤션센터를 건립하기로 했다.

하지만 최근 시는 이 사업을 장기계획으로 전환하고 예비타당성조사를 진행하지 않았다. 더군다나 북항 일대에 7만㎡ 규모의 컨벤션센터를 건립한 후 이를 영구 활용하겠다는 계획을 밝힘에 따라 서부산권 컨벤션센터 건립 사업이 사실상 발목이 잡혔다.

김 의원은 “가장 큰 규모인 컨벤션센터 사업이 빠지면 첨단복합지구 조성 사업성이 떨어질 수 있다”고 설명했다.

LH는 지난 1월 컨벤션센터 건립을 포함한 내용으로 기재부에 첨단복합지구 조성 예비타당성조사를 신청했다. 컨벤션센터 건립 무산이 예비타당성조사 결과에 악영향을 미칠 경우 첨단복합지구 조성 사업 자체에 제동이 걸릴 수 있다는 것이 김 의원의 주장이다.

박진우기자 iory8274@ksilbo.co.kr

 

저작권자 © 경상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