해상구조물 설치 허가 미확실

경제성·기술·예산등 공개해야

시 “공유수면 6곳 허가 받아”

▲ 자유한국당 울산 지방의회 의원들은 26일 울산시의회프레스센터에서 울산시가 추진중인 부유식 해상풍력사업을 비판하는 기자회견을 가졌다.
자유한국당 울산시·구·군의원들은 26일 시의회 프레스센터에서 기자회견을 열어 “송철호 울산시장의 핵심공약이자 민·관 자금 6조원이 들어갈 것으로 예상하는 부유식 해상풍력발전 사업이 제대로 된 검토없이 추진되고 있다”고 지적했다.

이들은 기자회견에서 “민간 투자사들이 사업성 검증을 위해 풍황계측 장비인 ‘라이다’ 설치를 추진했지만 일부 구간이 해군 작전구역에 포함되면서 공유수면 사용 신청이 반려됐다”며 “울산시의 최대 역점사업이 시작하자마자 암초를 만났다”고 주장했다.

한국당 의원들은 특히 “부유식 해상풍력 발전단지 사업의 경우 향후 발전체를 고정하기 위한 해저 구조물 설치가 뒤따르는데 해상 뿐 아니라 수중을 오가는 잠수함의 통행에까지 지장을 줄 수 있어 허가가 쉽지 않을 것이라는 우려까지 제기된다”고 했다.

이들은 “송 시장은 앞으로 부유식 해상풍력발전 사업과 관련, 경제성은 타당한지, 비용은 얼마나 들고 재원은 어떻게 마련할지, 혈세는 얼마나 들어가는지, 기술은 어떻게 조달할지, 향후 발생할 수 있는 문제는 무엇인지 등 있는 그대로를 진실하게 보고해야 한다”고 덧붙였다.

이와 함께 “울산 주변해역에 해상풍력 발전 설비를 설치하는 것은 울산을 포함한 동해 어업인들의 생계에 치명타라고 절규하는 어민들의 목소리에도 귀를 기울여야 한다”며 “어민들의 걱정과 근심이 기우라면 과학적 근거와 객관적 데이터로 증명해야 한다”고 덧붙였다.

이에 대해 울산시는 이날 오후 자료를 통해 “동해가스전을 중심으로 총 6곳에 라이다 설치를 위한 공유수면 점사용 허가를 받았고, 3곳에 대해선 관할청인 울산지방해양수산청 검토 단계에 있다”고 해명했다.

또 “지난 1월 세계에서 해상풍력을 선도하는 기업들이 울산에 자발적으로 찾아와 부유식 발전단지를 조성을 위한 협약을 체결하는 등 부유식 해상풍력 사업은 미래의 신산업이자 국가경제를 이끌어 가는 신성장동력 산업이 될 것”이라며 “지역 정치권도 부유식 해상풍력기술 실증프로젝트 사업 등 국산화 기술개발 사업과 민간주도 발전단지 조성사업이 원활한 추진될 수 있도록 협력해야 한다”고 요청했다. 이왕수기자

 

저작권자 © 경상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