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0일 도착해 11일 회담 후 귀국길 ‘공식실무방문’…북미협상 교착 타개

▲ 한미정상회담 4월중순 워싱턴 개최 유력 / 연합뉴스

文-트럼프 7번째 회담…“완전한 비핵화 통한 한반도 평화체제 구축 방안 협의”
靑 “향후 톱다운 방식 활발히 진행…조속한 남북정상회담 기대

문재인 대통령은 다음 달 10∼11일(현지시간)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의 초청으로 워싱턴DC를 찾아 한미정상회담을 한다. 

이번 방미는 정상회담 만을 위한 ‘공식실무방문’이다. 

7번째를 맞는 두 정상 간 회담은 작년 11월 30일 아르헨티나 부에노스아이레스에서 열린 G20(주요 20개국) 정상회의 계기에 이뤄진 만남 이후 132일 만이며, 지난달 말 북미 정상 간 하노이 담판 결렬 이후 처음이다.

하노이 회담 이후 북한과 미국의 입장 파악에 주력해왔던 문 대통령이 트럼프 대통령과의 회담을 시작으로 본격적인 북미 중재역에 돌입했다는 해석이 나온다.

윤도한 청와대 국민소통수석은 29일 한미정상회담 일정을 발표하는 브리핑에서 “양국 정상은 한미동맹 관계를 더 강화하고 완전한 비핵화를 통한 한반도 평화체제 구축을 위해 양국 공조방안을 심도 있게 협의할 예정”이라고 밝혔다. 

문 대통령은 하노이 회담 이후 동력이 급격히 떨어진 북미 간 대화 모멘텀을 살리는 데 주력할 것으로 전망된다.

특히 하노이 회담에서 ‘일괄타결식 빅딜론’과 ‘단계적 접근론’이라는 미국과 북한의 인식차가 확인된 만큼 두 정상이 어떤 절충안을 마련할지가 최대 관심사다.

이번 회담이 일각에서 제기된 한미 간 엇박자 기류를 봉합하고 양국 간 공조체계를 더욱 강화하는 계기가 될지도 주목된다.

백악관은 이날 한미정상회담 개최 사실을 발표하면서 “한미동맹은 한반도와 그 지역의 평화와 안전의 린치핀(linchpin·핵심축)으로 남아있다”며 “이번 방문은 이 동맹과 양국 간의 우정을 강화하게 될 것”이라고 강조했다. 

문 대통령과 부인 김정숙 여사는 한국시간으로 10일 출국, 현지시간으로 10일 미국에 도착할 예정이다.

이후 1박을 한 뒤 11일 정상회담을 하고서 곧바로 귀국길에 오른다. 

문 대통령이 11일 본회담에 앞서 10일 저녁을 트럼프 대통령과 함께할 가능성도 없지 않은 것으로 전해졌다. ‘회담이 몇 차례 예정돼 있나’라는 물음에 윤 수석은 “미국 측과 합의가 된 후에 다시 밝히겠다”고 답했다.

아울러 김 여사는 트럼프 대통령의 부인 멜라니아 여사의 초청으로 별도의 일정을 갖는다고 청와대가 밝혔다.

문 대통령의 이번 방미는 지난달 28일 북미 간 하노이 회담 결렬 직후 트럼프 대통령과의 통화에서 문 대통령을 초청한 데 따른 것이다. 

당시 트럼프 대통령은 비핵화 협상의 조기 성과를 위한 북한을 견인할 방법을 논의하자며 문 대통령을 초청했고, 문 대통령은 그 자리에서 수락한 바 있다. 

회담 의제와 관련, 다른 청와대 관계자는 기자들과 만나 “상세 의제는 내주 방미하는 김현종 안보실 2차장이 백악관에서 직접 조율하게 될 것”이라고 설명했다. 

이 관계자는 “회담이 시기적으로 하노이 회담 이후 이뤄지는 것이어서 양 정상은 완전한 비핵화와 한반도 평화체제 구축을 위한 톱다운 외교의 방향성을 실현하기 위한 방안을 논의할 것으로 예상된다”며 “이는 현 국면을 진전시킨 톱다운 방식이 앞으로 활발히 진행될 것임을 의미한다”고 밝혔다.

특히 이 관계자는 남북 간 논의 상황과 관련해 “하노이 회담 이후 남북 간 본격적 논의는 아직 전개되지 않았다”며 “북측은 하노이 회담 후 여러 측면에서 아직 자체 평가 중으로 알고 있고, 조만간 여러 움직임이 있을 것으로 기대한다”고 말했다.

그는 “따라서 남북정상회담 관련 논의는 아직 이르다”며 “다만, 정부는 이른 시일 내에 남북정상회담이 실현되기를 기대하고 있다”고 언급했다.

한편, 윤 수석은 “내달 11일 예정된 대한민국 임시정부 수립 100주년 기념행사에는 문 대통령이 아닌 이낙연 국무총리가 참석할 예정”이라고 말했다.    연합뉴스

 

 

저작권자 © 경상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