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측, 소식지 발행·설명 나서

노조, 설명회 참석 거부 운동

현대중공업이 다음달 31일 임시주주총회에서 대우조선해양 인수에 따른 회사의 ‘물적분할(법인분할)’ 문제를 다룰 예정인 가운데, 노사가 ‘물적분할’의 성사와 저지를 놓고 치열한 여론전을 펼치고 있다.

23일 현대중공업 노사 등에 따르면 현대중공업은 오는 5월31일 임시주총을 열고, 대우조선 인수와 관련한 중간지주사(가칭 한국조선해양) 설립 등 ‘물적분할’ 안건을 다룬다. 안건이 통과되면 현대중공업은 중간지주사 역할을 하는 조선합작법인과 사업회사인 현대중공업으로 쪼개진다. 조선합작법인이 존속회사, 현대중공업이 신설회사가 된다.

문제는 노조가 ‘물적분할’을 강하게 반대하고 있다는 데 있다. 밖에서는 기업결합 심사라는 높은 벽을 통과해야 하는 상황에서 첫 단추부터 노조의 반대가 걸림돌로 작용하고 있기 때문이다. 노조를 설득하는 작업이 최우선 과제가 된 것이다.

사측은 이를 위해 사내소식지 발행은 물론 부서별로 수시로 설명회를 열고, 부서장이나 간부 등이 나서 직원들을 대상으로 인수과정에서 물적 분할을 해야하는 당위성을 설명하고 있다. 하지만 노조는 이러한 설명회에 불참을 공식 결정하고 참석 거부 운동까지 벌이고 있다.

사측은 이에 지난 18일 사내소식지인 ‘인사저널’을 통해 “설명회에 불참하고 혼자 작업장에 남는 것은 명백한 업무지시 불이행”이라며 “이때는 사규에 따라 인사 조처가 불가피하다”고 사업설명회 참석을 독려 및 압박하고 있다.

노조는 그러나 ‘물적분할’ 반대를 위한 오프라인 서명운동에 이어 지난 19일부터는 온라인 서명운동까지 전개하며 반대 수위를 높이고 있다. 24일에는 ‘법인 분할 저지와 하청임금 체불 해결을 위한’ 원·하청 공동집회까지 열기로 했다.

노조는 물적 분할될 경우 자산과 이익이 중간지주사인 조선합작법인에 쏠리면서 결국 신설법인인 현대중공업의 경쟁력 상실로 인해 구조조정 등으로 이어질 것이라고 주장하고 있다.

차형석기자 stevecha@ksilbo.co.kr

 

저작권자 © 경상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