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변종수 울산 개인택시기사

울산 시내를 돌아다니다 보면 수많은 가게 간판들과 광고판, 그리고 관공서 간판들과 도로 이정표 등이 표기오류로 시민들의 눈을 혼란스럽게 하고 있다. 이런 것은 지금까지 관행적으로 행해 왔고 또 어떤 표준과 규정도 없어 각기 표기를 하다 보니 여러 형태의 오류가 발생하지 않았나 생각한다.

택시운전기사로서 개인 의견임을 전제로 표기오류들을 지적해보면 첫째, 울산지역 도로변 이정표의 영문표기 문제다. 예로 들어 북구청은 BUK GU OFFICE로 되어있고 동구청은 DONG DISTRIC OFFICE로 되어있다. 이는 BUK GU를 BUK-GU로 하든가 붙여 BUKGU로 해야 옳고, DONG DISTRIC OFFICE는 차라리 EAST DISTRIC OFFICE로 하든가 DONG-GU 또는 DONGGU OFFICE로 해야 하지 않을까. 또 북부순환도로를 BUKBUSUNHWAN-DORO로 표기되어있고 방어진순환도로는 BANGEOJIN BELTWAY로 되어있다. 이것은 순환도로의 영문 BELTWAY로 통일해야 옳을 것이다.

둘째, 울산 남구의회 간판표기를 보면 NAM GU DISTRIC COUNCIL로 표기되어있다. 여기서 모순점을 찾자면 NAM GU를 NAM-GU 또는 붙여 NAMGU로 하든가 또 DISTRIC을 굳이 붙일 필요가 없는데도 붙여 이상한 느낌을 주고 있다. 전부 틀렸다고는 할 수 없지만 좀 세련되지 못한 것같아 지적해 본다. 위 예시들과 같이 영문표기에 있어 고유명사는 발음대로 표기하고 일반명사는 영문단어의 뜻을 최대한 살려주는 것이 외국인뿐만 아니라 글로벌 시대에 시민들이 영어를 이해하는데 도움이 되지 않을까 생각해 본다.

셋째, 울산 관광버스의 영문표기가 어쩐지 좀 잘못된 것 같아 지적해 본다. 예를 들어, 학성관광을 HAK SUNG TOUR로 표기되어있다. 이 때 HAK SUNG을 HAK-SUNG으로 하든가 아니면 붙여 HAKSUNG으로 표기해야 옳을 것이다. 띄워 쓰면 외국 사람들이 보고 HAK이 뭔지 SUNG이 뭔지 하고 물어 볼 수도 있다. 그래서 두 개의 음을 붙여 한 단어로 만들어야 그 의미를 설명할 수 있다. 참고로 SEOUL이란 단어를 SEO UL로 띄워 쓰지 않듯이 TOUR를 띄워 TO UR로 쓰면 역시 안되는 것과 같은 의미라 하겠다.

넷째, 울산시내 도로노면표시의 오류가 너무 심하다. 그동안 필자가 지적하여 수정한 곳이 대략 10곳은 되는것 같다. 예로, 동시신호에 편도 3차로 이상일 때 1차로로 가다보면 유턴 좌회전 직진표시가 차례로 그려져 있다. 이 때 1차로 직진 차는 유턴표시를 보고 유턴 또는 좌회전 전용차로인 줄 알고 일단 2차로로 차로 변경을 하게 된다. 그런데 끝에 가서는 1차로 직진표시가 그려져 있으니 얼마나 황당하며 차로변경에 속았다는 생각을 하게 될까. 그래서 노면표시를 할 때는 유턴과 좌회전, 직진이 동시신호에 가능할 경우 필히 하나로 묶어서 표시해야 운전자한테 혼란을 주지 않고 안전운전에도 도움이 된다.

다섯째, 마사지업소의 간판을 보면 ‘중국전통마사지’ 또는 ‘태국전통마사지’라고 표기한 업소가 많은데 이런 표기는 비록 그 나라의 전통문화라 하지만 그 문화를 수입한 우리나라에서는 중국식이냐 또는 태국식이냐 하는 순수 정통성을 강조하기 때문에 전통(traditional)보다 정통(authentic)마사지라고 해야 옳을 것이다. 전통(傳統)과 정통(正統)의 개념은 뜻에 차이가 있듯이 받아들이는 사람들의 느낌도 다르지 않을까 싶다.

여섯째, 아산로로 가다보면 대형광고판 문구에 ‘도전과 개척정신으로 국가와 울산발전에 헌신한’ 그 분의 업적을 기린다는 문구를 볼 수 있다. 여기에 헌신(獻身)이란 말은 ‘몸과 마음을 바쳐 있는 힘을 다한다’는 뜻인데 좀 사실을 왜곡하는 면이 있어 기여(寄輿)나 공헌(貢獻)이란 말이 좀 더 옳은 표현이 아닌가 싶다. 대중을 상대로 보다 정확한 표현과 의미전달이 대중의 알 권리에 부합하기 때문이다. 앞서 지적한 이런 오류들은 기관마다 각기 편리한대로 해석하고 표기하다 보니 대중의 인식차이에서 지적할 수 있으며, 또한 감독관청이나 시공업체의 전문성 부족도 원인으로 보인다.

이를 개선하기 위해서는 표준화 작업이 꼭 선행되어야 할 것이며. 글로벌스탠다드에 부합할 수 있도록 전문지식과 역량을 키워나가는 것이 중요한 과제라 하겠다. 변종수 울산 개인택시기사

 

저작권자 © 경상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